뷰페이지

선거제 ‘4+1 수정안’ 합의 실패…13일 본회의 열지 못할 가능성도

선거제 ‘4+1 수정안’ 합의 실패…13일 본회의 열지 못할 가능성도

손지은 기자
손지은, 김진아 기자
입력 2019-12-12 17:54
업데이트 2019-12-12 2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 ‘3당 회동’ 심재철 참석 거부로 불발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의장실을 방문한 뒤 엘리베이터에 타면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의장실을 방문한 뒤 엘리베이터에 타면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예고한 선거제 개혁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일괄 상정 본회의를 하루 앞둔 12일 여야의 수 싸움이 치열했다. 민주당은 이날 선거제 개혁안 4+1(민주당, 바른미래당 당권파,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 협상을 이어 갔으나 합의에 실패해 13일 본회의 강행에 차질이 생겼다. 자유한국당은 언제든 4+1의 합의안이 완성되고 민주당이 본회의 강행을 할 수 있는 만큼 로텐더홀 농성을 이어 가며 비상대기 상태를 유지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이날 오후 민주당 이인영, 한국당 심재철,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회동을 요청했으나 심 원내대표가 참석을 거부했다. 한국당은 문 의장이 편파적 국회 운영을 하고 있다며 지난 10일 4+1 예산안 처리 이후 문 의장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문 의장은 13일 오전 3당 원내대표 회동을 다시 요청할 계획이지만 전망이 밝지 않다.

오 원내대표는 회동이 끝난 후 “합의할 수 있는 조금의 희망이 있다면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으로 오늘 회동에 참석했다”며 “다만 민주당과 문 의장이 결론을 낸 상태에서 명분을 찾기 위한 들러리 서는 회동이라면 앞으로 참석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4+1 선거제 단일안 마련에 난항이 이어지자 원내대표급 논의로 급을 올려 담판을 짓기로 했다. 하지만 ‘연동형 캡(cap)’, 석패율제 도입에 대한 이견이 워낙 커 합의안 도출 여부가 불투명하다. 끝내 합의안을 만들지 못하면 13일 본회의를 열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반면 한국당은 기습 본회의에 대비해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무기한 농성을 이어 가며 결사항전 의지를 다졌다. 황교안 대표는 농성장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비상한 각오로 막아 내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한국당은 4+1 예산안 협의체에 협조해 정치적 중립을 어겼다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도 발의했다.

이날 한국당 의총에서는 강경 투쟁과 협상의 갈림길을 두고 격론이 벌어졌다. 한 의원은 “비정상적인 강행에 정상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하면 안 된다는 의견도 나왔다”고 전했다. 또 다른 의원은 “민주당 기습 상정에 대비해 필리버스터 전략은 다 짜놨지만, 민주당과 한 편인 문 의장이 안건 순서를 마음대로 짜면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9-12-13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