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기오염물질 불법배출 산단기업 대표들, 여수시의회 찾아 대시민 사과

대기오염물질 불법배출 산단기업 대표들, 여수시의회 찾아 대시민 사과

최종필 기자
최종필 기자
입력 2019-12-12 18:36
업데이트 2019-12-12 18: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일 롯데케미칼, 11일 한화케미칼·금호석유화학 방문

대기오염물질 배출 측정치 조작으로 공분을 샀던 여수산단 기업 대표들이 여수시의회를 방문해 시민에게 사과했다. 이들은 친환경 사업장 구축과 관련한 대책 등도 설명했다.

12일 여수시의회에 따르면 지난 10일 롯데케미칼 임병연 대표이사에 이어 11일 한화케미칼 이구영 대표이사와 금호석유화학 문동준 대표이사가 시의회를 차례로 방문했다.

각 기업 대표이사들은 서완석 의장과 이찬기 부의장, 고희권 의회운영위원장 등 산단특위 위원 등이 참석한 자리에서 친필 서명한 사과문을 제출하고, 시민들에게 머리 숙여 사과했다. 이어 재발방지 대책 이행, 주민 피해보상, 사회공헌사업 이행 등을 논의했다.

의원들은 이날 기업들의 도의적 책임을 강조했다. 무너진 시민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급선무인 만큼 약속한 개선대책을 충실히 이행하고 주민 피해보상에도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지역인재 채용, 지역물품 구매, 지역업체 이용 등 회사규모에 맞는 사회공헌사업을 추진하고 전문가로 구성된 상시감시센터 설립·운영에 적극 협조할 것도 권고했다.

기업 대표들은 이에 대해 진정성 있는 노력을 통해 친환경 사업장을 구축하겠다고 했다. 개선대책도 차질 없이 이행해 민관협력 거버넌스에서 결정된 사안에 대해서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서완석 의장은 “시민들이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환경개선대책 이행과 주민피해 보상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서 의장은 “건강역학조사와 환경위해성평가 등을 적극 지원하고 시민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상시감시단 활동에도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김행기 산단특위 위원장은 “기업 대표들이 직접 시민에게 사과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제시한 만큼 충실하고 진정성 있게 추진해주길 바란다”며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사회공헌사업을 펼쳐주라”고 요구했다.

여수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