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경찰 “해리스 美대사 참수 경연 집회 안 된다”

[속보] 경찰 “해리스 美대사 참수 경연 집회 안 된다”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9-12-12 15:04
업데이트 2019-12-12 15: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警, 美대사관 앞 진보 단체 집회 제한…“과격 퍼포먼스 안 돼”

경찰이 서울 종로구 주한 미국대사관 앞에서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 참수 경연대회를 13일 에 열겠다고 예고한 진보 성향의 시민단체에 과격한 퍼포먼스나 불법 행위에 대해 자제하라며 집회 제한 조치를 통고했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12일 “국민주권연대가 내일(13일) 오후 광화문에서 열기로 한 집회와 관련해 대사관의 기능 안녕을 침해하지 않도록 집회 신고 내용에 대해 제한 통고를 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외교 관계에 관한 빈 협약 등을 근거로 “현장 집회는 보장하지만 과격한 퍼포먼스 행위나 불안감을 조성할 수 있는 제한된 행위 등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제재하고 채증하는 등 사법 조치를 적극적으로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진보 성향 단체로 알려진 국민주권연대와 청년당은 최근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13일 오후 주한미국대사관 앞에서 ‘해리스 참수 경연대회’를 열겠다고 해 논란을 일으켰다.
문재인 대통령과 해리 해리스 미국 대사  서울신문
문재인 대통령과 해리 해리스 미국 대사
서울신문
이들은 해리스 대사를 향해 ‘내정 간섭 총독 행세’, ‘주한미군 지원금 5배 인상 강요’ 등을 문제 삼으며 집회가 열리는 13일 오후 1시까지 ‘참수 아이디어’를 받는다고 전했다.

경찰은 이들 단체가 앞서 집회를 신고했을 때 포함하지 않은 물품을 사용하거나 미국 대사관 방면으로 행진을 시도, 불순물을 투척하는 행위 등을 하지 말라는 내용도 제한 통고서에 담았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