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산 캠프모스 등 22곳 여전히 못 돌려받아

남산 캠프모스 등 22곳 여전히 못 돌려받아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9-12-11 18:12
업데이트 2019-12-12 06: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환 제외된 의정부 “경악 넘어 분노”

이미지 확대
정부가 11일 원주의 캠프 이글과 캠프 롱, 부평의 캠프 마켓, 동두천의 캠프 호비 쉐아사격장 등 4개의 폐쇄된 미군기지를 즉시 돌려받기로 미국과 합의했다. 사진은 폐쇄된 경기 동두천의 캠프 호비 영외 훈련장 모습. 연합뉴스
정부가 11일 원주의 캠프 이글과 캠프 롱, 부평의 캠프 마켓, 동두천의 캠프 호비 쉐아사격장 등 4개의 폐쇄된 미군기지를 즉시 돌려받기로 미국과 합의했다. 사진은 폐쇄된 경기 동두천의 캠프 호비 영외 훈련장 모습.
연합뉴스
한국이 11일 미국으로부터 원주, 부평, 동두천 소재 주한미군 기지 4개를 돌려받으면서 미반환 기지 22개의 반환 절차에도 속도가 붙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한국과 미국이 2000년대 초 미군기지 이전 재배치에 합의한 이후 전국의 미군기지 80개 중 54개 기지가 이미 반환됐고, 남은 26개 중 이번에 4개가 반환되면서 용산 일부 기지 등 22개가 반환 대상으로 남았다.

이 중 캠프 모스(서울 남산), 알파탄약고(평택), 험프리 소총사격장(평택), CPX 훈련장 잔여지(평택) 4곳은 아직 반환 절차도 개시되지 않았고, 동두천 캠프 케이시의 경우 일부 폐쇄된 지역에 대해서만 반환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이번에 반환이 완료된 원주시·부평구·동두천시는 결정을 환영했다. 원창묵 원주시장은 “미군 부대 주둔으로 60년 동안 국가 안보를 위해 피해를 본 지역 주민들 품에 문화체육공원을 조성해 돌려 드리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90여년간의 긴 장벽을 깨고 캠프 마켓이 드디어 시민의 품으로 돌아오게 됐다”고 반겼다. 동두천시는 캠프 호비 내 사격장 반환에 더해 비교적 활용가치가 높은 나머지 미군기지 반환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즉시 반환 대상에서 제외된 경기 의정부시는 불만을 드러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60년 넘게 기다렸고 10년 전부터는 반환한다고 해서 개발계획과 발전방안을 마련했는데 또다시 기다리라고 하니 경악을 넘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9-12-12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