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접근성 뛰어난 ‘남공주일반산업단지’… 사통팔달 교통망 ‘눈에 띄네’

접근성 뛰어난 ‘남공주일반산업단지’… 사통팔달 교통망 ‘눈에 띄네’

김태이 기자
입력 2019-12-10 09:59
업데이트 2019-12-10 10: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전-세종-공주 잇는 新산업벨트 중심… 충분한 가격경쟁력도 갖춰

광역교통망을 기반으로 높은 접근성을 갖춘 산업단지들이 많은 수요자 및 투자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교통환경이 우수한 산단의 최대 장점은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산단 특성상 잦은 화물의 이동이 발생하기 때문에, 거리 및 교통 환경 등에 따라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근로자들이 편리하게 출퇴근할 수 있기 때문에 통근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는 원활한 인력 수급의 문제와 연결되며, 근로자 개개인의 워크 앤 라이브 밸런스 형성에도 큰 영향을 주는 요소다.

나아가 규모가 큰 기업들의 참여를 보다 쉽게 유도할 수 있고, 국내 곳곳에 자리하고 있는 타 산단과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창출도 용이하다.

산단 분양 관계자는 “교통환경은 산단 입주자 및 투자자들이 가장 먼저 생각하는 부분”이라며 “효율적인 산업 발전을 위해 기업 간 연계가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우수한 접근성을 갖춰야만 산단 경쟁력을 가져갈 수 있다”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사통팔달 교통망을 기반으로 우수한 접근성을 갖춘 ‘남공주일반산업단지’가 화제다.

계룡건설이 시행하는 ‘남공주일반산업단지’는 충청남도 공주시 검상동 산 7-2번지 일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총 76만 7138㎡ 규모로 조성된다.

◆ 사통팔달 교통망 통해 전국 어디든 빠르게…국내 유수 기업 다수 인접해 시너지 효과 기대↑

대전-세종-공주로 이어지는 신(新)산업벨트의 중심에 위치하는 ‘남공주일반산업단지’는 사통팔달 교통망을 확보, 전국 곳곳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먼저 단지 바로 옆 남공주IC가 위치해있어 천안-논산고속도로, 대전-당진고속도로 등의 이용이 용이하다. 세종시 및 대전시까지는 30분이면 접근 가능하며, 단지 10㎞ 거리에는 KTX공주역이 자리하고 있어 타 지역으로의 진입 및 진출이 편하다.

대형 개발 호재도 눈에 띈다. 단지 인근에 서울~세종 간 제2경부고속도로(2024년 예정), 천안~공주 간 민자고속도로(2024년 예정) 등이 만들어질 계획이기에 향후 서울 접근성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또한 ‘남공주일반산업단지’는 우리나라 미래산업의 성공기반이 되어줄 가장 적합한 산단으로 꼽힌다. 단지에는 기계장비, 전자, 자동차부품, 화학 등 총 11개 자리할 예정이며, 광역교통망을 기반으로 국내 유수 대기업들과의 원활한 사업 시너지 발현이 기대된다.

단지 20㎞~40㎞ 내로 보면 정부세종청사, 삼성전자(천안․아산), 현대자동차(아산), 대전1~4공단, 대덕연구단지가 자리하고 있다. 나아가 60㎞ 내에는 SK하이닉스(청주), 현대제철(예산), 현대위아(서산), 대산석유화학단지(서산) 등이 위치하고 있다.

이에 더해 인근 국립 공주대학교를 기반으로 대전 소재 대학 및 공업계 고등학교가 다수 위치하고 있어 인력 수급이 용이하다. 또 단지가 위치한 공주시는 전통적인 교육, 문화, 역사, 관광도시로 정주여건도 탁월하다.

한편 계룡건설은 사전 청약을 신청한 입주기업들을 대상으로 각종 혜택과 다양한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