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국장교 美총격에 사우디 ‘화들짝’...국왕, 트럼프에 전화

자국장교 美총격에 사우디 ‘화들짝’...국왕, 트럼프에 전화

최선을 기자
입력 2019-12-07 17:30
업데이트 2019-12-07 17: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범인은 사우디 국민 대표하지 않는다”

6일(이하 현지시간) 총격 사건이 발생한 미국 플로리다주 펜사콜라 해군 기지 안에 미 해군 전함 존 F 케네디호가 2004년 3월 18일 정박했을 때의 모습. AFP 자료사진 연합뉴스
6일(이하 현지시간) 총격 사건이 발생한 미국 플로리다주 펜사콜라 해군 기지 안에 미 해군 전함 존 F 케네디호가 2004년 3월 18일 정박했을 때의 모습.
AFP 자료사진 연합뉴스
6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 펜서콜라 해군기지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의 용의자가 사우디아라비아의 장교라는 사실이 알려지자, 사우디 국왕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직접 전화해 ‘진심 어린 애도’를 표했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사우디 국영 SPA통신은 총격 사건이 발생한 직후 살만 사우디 국왕이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전화해 총격 사건을 규탄했다고 7일 보도했다.

살만 국왕은 통화에서 “그 범인은 미국 국민을 누구보다 가장 존중하는 사우디 국민을 대표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사우디 정부는 용의자가 일반인이 아닌 미국에서 교육받을 만큼 따로 선발된 장교인 데다 그가 트위터에 이슬람 극단주의자나 쓸 법한 서방을 증오하는 글을 게시했다는 점에서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사우디는 중동 어느 나라보다 이슬람 극단주의를 배격하고, 이들의 테러에 맞서는 데 앞장섰다고 자부하는 곳이다. 하지만 자국 장교가 미국에서 ‘대형 사건’을 저지르자 당황하는 분위기다.

아델 알주바이르 외교담당 국무장관, 주미 사우디 대사 리마 빈트 반다르 공주도 즉시 미국 정부에 애도를 전했다.

리마 공주는 트위터에 “미국에서 조종사 훈련을 받은 사우디 장교의 딸로서 이번 비극은 특별히 가슴이 아프다. 모든 사우디 국민은 한목소리로 이 범죄를 규탄한다. 우리는 어려운 시기에 친구 미국의 곁에 함께 서겠다”고 썼다.

사우디 국영언론들은 이번 사건을 개인의 일탈로 돌리고 있다. 사우디 일간 아랍뉴스는 7일 “사우디 국민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희생자와 미국에 가슴에서 우러나는 위로를 전했다”면서 “‘#플로리다 범죄자는 사우디를 대표하지 않는다’라는 해시태그가 확산하고 있다”라고 보도했다.

6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의 펜서콜라에 있는 해군 항공 기지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해 총격범을 포함한 4명이 숨지고 8명이 다쳤다. 사건 용의자는 미 해군에서 항공 훈련을 받아온 사우디 출신의 군 장교 모하메드 사이드 알샴라니 소위로 밝혀졌다. 미 당국은 테러 연관성을 조사 중이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