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마슈머’ 마음 사로잡는 기업 연구소

‘스마슈머’ 마음 사로잡는 기업 연구소

김태이 기자
입력 2019-12-06 10:54
업데이트 2019-12-06 1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구소 보유한 기업들… 똑똑한 소비자들과 활발히 소통하며 제품 개발·연구

라돈 침대 사태 등 소비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일련의 사건들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자신이 선택하는 제품의 제조과정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체크슈머(Check+Consumer)’와 구매 전 다양한 정보를 활용해 현명한 소비를 하는 ‘스마슈머(Smart+Consumer)’들이 증가하고 있다.

기업들은 이처럼 똑똑한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저마다 연구소를 설립, 품질 향상과 혁신 제품 개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이에, 실내 공기질 관리 전문 기업 ㈜하츠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별의별 연구’를 실시하는 기업들의 이색 연구소 3곳을 소개한다.
◆ 국내 최초 실내 공기질 연구소, 하츠의 ‘AQM Lab.’

실내 공기질 관리 전문 기업 ㈜하츠는 주방용 레인지 후드나 환기장치, 전열교환기 등 각종 실내 공기질 관련 연구와 제품 개발을 위해 지난 2016년 경기도 평택 본사에 ‘AQM(Air Quality Management) Lab.’을 설립했다. 미세먼지·포름알데히드·이산화탄소 등 각종 오염원 변수에 따른 실내 공기질 변화를 체크할 수 있도록 실제 가정과 유사한 30평대 아파트를 구현한 실험실과 계측기 등 장비를 갖추고 있다.

하츠 ‘AQM Lab.’에서 탄생한 대표적인 솔루션으로는 국내 최초 후드-쿡탑 연동 시스템인 ‘쿠킹존(Cooking Zone) 시스템’이 있다. 쿡탑을 켜면 후드가 자동으로 작동해 요리를 할 때마다 후드를 켜는 번거로움을 줄인 것은 물론, 쿡탑을 끄면 후드가 3분간 지연 운전하며 잔여 유해가스들을 모두 배출하고 꺼지도록 설계돼 있다.

환기 시스템의 핵심 기기인 ‘공기청정겸용 전열교환기’도 하츠의 ‘AQM Lab.’에서 개발됐다. 환기 시스템의 경우 전국의 아파트마다 그 규격이 다른 만큼 ‘AQM Lab.’에선 건설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 개발을 위해 실험을 거듭 반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하츠 ‘AQM Lab.’을 방문하면 ‘공기청정겸용 전열교환기’가 급·배기를 통해 어떻게 세대의 공기질을 관리하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다.

하츠 관계자는 “앞으로도 하츠는 ‘AQM Lab.’에서 소비자들이 쾌적한 실내 환경에서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 개발 및 성능 개선을 위한 실내 공기질 연구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 모유 분석·아기똥 솔루션 제공하는 매일유업의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

매일유업이 설립한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는 아시아 지역의 아기와 엄마들을 위해 모유에 가장 가까운 분유를 만들고자 다양한 데이터를 연구하고 있다. 특히 해당 연구소에서는 ‘아기똥’을 분석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앱)인 ‘앱솔루트 아기똥 솔루션’을 선보이기도 했다. 해당 앱을 이용할 경우, 3130여 가지의 사례를 통해 아기 변의 상태를 쉽게 자가 진단해 볼 수 있고, 일대일 개인 상담도 가능하다.

◆ 국내 최초 민간 감자연구소 오리온의 ‘감자 연구소’

국내 최초 민간 감자연구소인 오리온 ‘감자연구소’는 한국 토질과 지형에 적합한 감자칩 전용 감자 종자를 개발하고 농가에 보급하며 재배 지도까지 담당하고 있다. 지난 1988년 강원도 평창에 설립, 실제로 가공 과정에서 맛과 색이 변하지 않으면서도 저장성이 높은 ‘두백’ 등의 한국형 가공용 감자 육종을 개발한 바 있다.

오리온 연구원들은 해마다 상이한 감자 작황에 따라 제품의 두께를 미세하게 조정하거나 우수한 감자 선별 기술에 대한 연구 개발 등 최적의 감자칩 맛을 구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원료사업부문을 개편해 연간 약 10만 톤에 달하는 글로벌 감자원료의 수급 및 품질 관리에 대한 컨트롤 타워 기능도 수행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