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확성기 소리에 수업 못해” 서울맹학교 학부모들, 청와대 주변 집회 금지 호소

“확성기 소리에 수업 못해” 서울맹학교 학부모들, 청와대 주변 집회 금지 호소

김정화 기자
입력 2019-11-22 16:39
업데이트 2019-11-22 16: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랑채 인근 맹학교 학부모 “소음으로 아이들 학습 어려워”
주민들도 탄원서 제출…한달 반 동안 집회 소음·교통 불편 신고 158건

사진은 ‘대통령 하야’ 주장으로 논란을 빚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지난 6월 27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에서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며 집회를 열고 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2019.6.27 연합뉴스
사진은 ‘대통령 하야’ 주장으로 논란을 빚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지난 6월 27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에서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며 집회를 열고 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2019.6.27 연합뉴스


청와대 인근에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등 보수단체의 농성과 집회가 한 달 이상 이어지는 가운데 시각장애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확성기 소음이 심각하다며 무분별한 집회를 금지해달라고 호소했다.

22일 국립서울맹학교 학부모회에 따르면 학부모회는 지난 19일 서울 종로경찰서장 앞으로 ‘시각 장애 학습 및 이동권을 방해하는 무분별한 집회 금지 처분 요청’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발송했다. 서울맹학교는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국립 특수학교로 집회가 열리는 청와대 사랑채에서 약 500m 떨어져 있다.

학부모회는 “최근 한기총 회원들이 연일 확성기와 스피커를 이용해 집회를 하면서 학습은 물론 보행 수업에도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에 따르면 주변 상황을 소리로 익혀 스스로 이동하도록 돕는 ‘독립 보행’ 교육이 하루 2~3차례 이뤄지는데, 집회 소음이나 교통 통제 등으로 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

이들은 “시각장애 특성상 소리에 민감해 학습의 어려움이 크다”면서 “학생들의 교육을 방해하는 집회를 금지해달라”고 경찰에 요청했다.
이미지 확대
광화문 메운 태극기
광화문 메운 태극기 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퇴진 집회에 참가한 보수단체 회원들이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조 장관 퇴진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린 것은 지난 3일 이후 두 번째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한기총이 포함된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 등은 개천절인 지난달 3일부터 두 달 가까이 청와대 앞 도로에서 철야 농성 중이다. 또 주말마다 여러 단체 회원들이 청와대 방면으로 행진하는 등 집회가 잇따르면서 인근 주민들도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청운효자동, 통의동 등 청와대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지난 20일 종로경찰서를 찾아 잦은 집회·시위로 인한 불편함을 참을 수 없다며 탄원서를 냈다.

경찰에 따르면 지난달 3일부터 지난 18일까지 청와대 인근 집회와 관련한 소음, 교통 불편 신고 등은 총 158건이다. 대부분이 확성기 사용, 큰 음악 소리 등 소음 문제를 신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야간 집회를 자제하도록 하는 등 집회를 제한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