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 지지 시위’에 폭행까지… 한중 대학생 갈등 고조

‘홍콩 지지 시위’에 폭행까지… 한중 대학생 갈등 고조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19-11-20 23:00
업데이트 2019-11-21 06: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명지대 대자보 놓고 中유학생과 실랑이
한국외대 대자보 철거에 학생들 반발
서울대 학생, ‘레넌 벽’ 훼손 사건 고소
이미지 확대
19일 오후 서울 광진구 세종대 군자관 앞 게시판에 한국인 학생 2명이 부착한 홍콩 시위 지지 대자보가 찢어진 채 부착돼있다. 학생들은 중국인 유학생들이 대자보 부착에 항의하며 대자보를 훼손했다고 전했다. 2019.11.19 연합뉴스
19일 오후 서울 광진구 세종대 군자관 앞 게시판에 한국인 학생 2명이 부착한 홍콩 시위 지지 대자보가 찢어진 채 부착돼있다. 학생들은 중국인 유학생들이 대자보 부착에 항의하며 대자보를 훼손했다고 전했다. 2019.11.19 연합뉴스
국내 대학가에서 홍콩 시위를 둘러싸고 한국인 학생과 중국인 유학생 간의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명지대에서는 학생 간 몸싸움으로 번져 경찰이 조사에 나섰다. 한국외국어대는 대학 당국이 교내에 부착된 홍콩 시위 관련 대자보를 철거해 학생들이 반발했다.

서울 서대문경찰서는 지난 19일 명지대에서 한국인 학생 1명과 중국인 학생 1명 사이에 폭행이 있었다는 신고를 접수하고 수사에 착수했다고 20일 밝혔다.

명지대 등에 따르면 이날 충돌은 중국인 학생이 학생회관에 붙은 홍콩 시위 지지 대자보 위에 자신의 대자보를 붙이려다, 한국 학생이 이를 막으면서 발생했다. 두 학생의 실랑이를 본 학생회관 경비원이 경찰에 신고했고 현장에 출동한 경찰이 두 학생을 돌려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 관계자는 “지난 18일 홍콩 시위 지지 대자보가 붙은 뒤 혹시 모를 갈등을 예방하기 위해 중국인 유학생회에 구두로 자제를 요청했다. 다만 유학생이 많다 보니 모두 통제가 된 것 같지 않다”면서 “폭력 발생 전 경비원 등이 제지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말했다. 경찰은 조만간 두 학생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한국외대에서는 학내에 붙은 홍콩 시위 지지 대자보가 학교 당국에 의해 철거되는 일이 발생했다. 한국외대는 지난 19일 국제교류처장·학생인재개발처장 명의의 입장문을 내고 “학내 갈등으로 학생 안전이 우려된다”며 캠퍼스 내에 붙은 홍콩 시위 관련 게시물 일부를 철거했다. 학생들은 “비민주적 행위”라며 비판했다. ‘홍콩의 진실을 알리는 학생모임’은 20일 성명을 내고 “한국외대 등 대학 당국의 무책임한 홍콩 지지 대자보 철거를 규탄한다”면서 “학내 구성원들의 자유로운 토론과 민주적인 해결책을 가로막는 비민주적인 행위”라고 비판했다.

부산대에서도 지난 18일 부산대 학생회 게시판에 붙은 ‘홍콩 민중의 지팡이는 어디로 가는가’라는 제목의 대자보가 찢긴 채 발견됐다. 한편 이날 서울대 학생모임은 지난 18일 발생한 ‘레넌 벽’ 훼손 사건에 대해 재물손괴 혐의로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2019-11-21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