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바일·유선의 결합… 세계 시장 진출 묘수 찾았다”

“모바일·유선의 결합… 세계 시장 진출 묘수 찾았다”

한재희 기자
입력 2019-11-18 22:18
업데이트 2019-11-19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업계 반응

“다음·카카오 통합보다 의미 더 커”

국내 인터넷 기업 업계는 18일 라인과 야후재팬의 통합 경영 발표에 대해 기대감을 숨기지 않았다. 아시아에서도 글로벌 인터넷 기업에 맞설 대형 기업이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카카오의 사외 이사이기도 한 최재홍 강릉원주대 멀티미디어공학과 교수는 “이번 동맹은 모바일과 유선의 결합이다. 글로벌 시장을 노리는 기업들이 화학적으로 결합하니 2014년에 다음과 카카오가 통합했던 것 이상으로 의미가 크게 느껴진다”면서 “일본 기업들은 주로 자기 지역에서만 있고, 라인도 일본과 동남아에서 성장의 정점에 도달했는데 세계 시장으로 나아가는 묘수를 찾았다”고 말했다. 그는 “2000년에 네이버재팬을 설립할 때 사업 자문을 맡은 적이 있었는데 그때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가 일본 검색 시장에 상당한 열의가 있었다. 야후재팬과의 통합 경영을 통해 그때의 꿈을 실현한 것 같다”면서 “라인이 야후재팬과 함께 글로벌로 나가면서 국내 기업들도 항공모함에 올라타듯 함께 세계로 나갈 기회가 생긴 것 아니냐”고 덧붙였다.

포털 사이트 다음의 창업자이기도 한 이재웅 쏘카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최근 10년 내에 한국과 일본 사이에서 일어난 경제 협력 중에서 가장 의미가 큰 사례”라며 “라인과 야후재팬 두 회사는 시가총액 30조원이 넘는 회사가 돼 일본 1위 인터넷 회사가 되는 것은 물론 동남아시아를 같이 공략하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과 일본이 이런 식의 협력을 한 적은 양국 관계가 좋았을 때도 없었던 일”이라며 “앞으로도 이런 멋진 그림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다만 한 업계 관계자는 “합작회사의 지분이 50대50이라고 하는데 누구도 일방적인 힘을 가질 수 없는 것은 좋지만 누구도 책임지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은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9-11-19 2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