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北, 납북 일본인에 ‘극진한 의료’ 지시” 日외신

[속보] “北, 납북 일본인에 ‘극진한 의료’ 지시” 日외신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9-11-17 21:19
업데이트 2019-11-17 2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교토통신서 최성룡 납북자가족모임대표 주장…日과 협상 고려 분석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미 군사연습과 남측의 신형군사장비 도입에 반발해 지난 25일 신형전술유도무기의 ‘위력시위사격’을 직접 조직, 지휘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6일 보도했다. 2019.7.26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미 군사연습과 남측의 신형군사장비 도입에 반발해 지난 25일 신형전술유도무기의 ‘위력시위사격’을 직접 조직, 지휘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6일 보도했다. 2019.7.26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북한에 의해 납치됐다고 보고 있는 일본인 마쓰모토 교코(당시 29세)에 대해 북한이 ‘극진한 의료’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17일 보도했다. 북한이 일본과의 향후 협상을 고려했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왔다.

통신에 따르면 최성룡 납북자가족모임 대표는 평양의 소식통을 통해 입수한 내용이라며 북한 당국이 1977년 납북된 마쓰모토 교코에 대해 “극진한 의료를 받게 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밝혔다.

통신에 최 대표는 이런 지시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내렸을 가능성이 높다”면서 “북 당국이 일본 등과의 향후 협상을 노리며 건강을 관리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마쓰모토씨는 일본 정부가 북한에 의해 납치됐다고 주장하는 17명 가운데 한명이다. 북한은 그가 북한에 입국한 적 없다며 납치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

최 대표에 따르면 마쓰모토씨는 현재 평양 외곽인 평안남도 개천의 한 거주 시설에서 살고 있다. 병이 깊지 않지만, 수준 높은 의료를 받을 수 있는 평양의 적십자종합병원 등에서 통원 치료를 받고 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