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민정 “日 태도변화 없이는 지소미아 종료결정 번복 어렵다”

고민정 “日 태도변화 없이는 지소미아 종료결정 번복 어렵다”

입력 2019-11-15 16:49
업데이트 2019-11-15 16: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소미아 종료, 어렵게 결정”…‘日변화 우선’ 재강조

이미지 확대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29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의 어머니인 강한옥 여사의 별세 소식을 전하고 있다. 2019.10.29  청와대 제공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29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의 어머니인 강한옥 여사의 별세 소식을 전하고 있다. 2019.10.29
청와대 제공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15일 한일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문제와 관련해 ‘일본의 태도 변화가 없이는 한국 정부도 종료 결정을 번복하기 어렵다’는 기존의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고 대변인은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해 ‘지소미아와 관련, 한국 정부가 일방적으로 종료 결정을 철회하는 일은 없다고 보면 되나’라는 질문이 나오자 “전제는 분명히 있다. 일본의 변화가 없다면 (종료 결정을 철회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고 대변인은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할 때 굉장히 어렵게 결정했다. 일본이 수출규제를 하면서 안보상의 이유로 한국을 신뢰할 수 없다고 해서, 우리도 피치 못하게 지소미아 결정을 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한일관계에 아무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우리가 무작정 지소미아 종료를 번복한다면, 이는 당시의 결정이 신중하지 않았다는 얘기가 된다”며 “저는 그렇지 않다는 점(당시 결정이 신중했다는점)을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고 대변인은 19일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의 ‘국민과의 대화’와 관련, “사전에 각본이 아무것도 없다”며 “무슨 질문이 나올지 전혀 모른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어려운 얘기를 나누기보다는 국민과 편하게 소통하려 하지만, 아마 어려운 질문도 많이 나오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조국 전 장관 사태 때에도 소통을 잘했으면 어땠을지 아쉬움이 든다’는 청취자의 질문이 나오자 “모든 분들에게 100점을 맞을 수는 없을 것”이라며 “최대한 진정성을 갖고 다가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그는 “정부가 국민들에게 ‘척’ 하면서 다가가느냐, 아니면 조금은 지지를 받지 못하더라도 상황을 돌파하겠다는 진정성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정부에 대한 마지막 총평이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hysup@yna.co.kr

(끝)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