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능 한파 주말에 풀리지만 일요일 오후부터 전국에 비

수능 한파 주말에 풀리지만 일요일 오후부터 전국에 비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9-11-14 14:41
업데이트 2019-11-14 14: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음주 화요일 다시 영하의 추운 날씨

이미지 확대
수능한파 ‘커피와 핫팩으로’
수능한파 ‘커피와 핫팩으로’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4일 오전 서울 강남구 개포고등학교에서 수험생 응원을 나온 학생들이 커피와 핫팩으로 추위를 녹이고 있다. 2019.11.14/뉴스1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14일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올가을 들어 가장 추운 날씨를 보였다. 이런 입시한파는 주말에 다소 풀리겠지만 일요일 오후부터 월요일까지 전국에 비가 내린 뒤 다음주 화요일부터는 다시 추워지겠다.

14일 오전 8시 기준 서울은 영하 2.4도로 체감온도는 이보다 낮은 영하 7.5도를 기록했다. 이는 평년보다 6.4도 낮은 기온분포로 올가을 들어 가장 추운 날씨였다. 이 밖에도 인천 영하 1.1도, 춘천 영하 1.9도, 대전 0.2도 등 중부지방 많은 곳들이 올가을 들어 최저기온을 기록했다.

기상청은 “15일은 중부지방의 경우 북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흐린 날씨를 보이겠고 남부지방은 고기압의 영향으로 맑을 것”이라고 14일 예보했다. 기압골의 영향으로 서울과 경기, 강원 영서, 충청북부와 경북북부 등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15일 새벽부터 오전 사이에 비가 오는 것이 있을 것이라고 기상청은 전망했다. 예상 강수량은 5㎜ 내외가 되겠다.

15일 전국의 아침 예상기온은 영하 4도~영상 7도로 평년(영하 1도~영상 8도)보다 다소 낮을 것으로 전망됐다. 지역별 아침기온은 춘천, 세종 영하 2도, 대구 영하 1도, 대전, 광주 2도, 서울 3도, 부산 5도, 제주 8도 등이다.

이 같은 입시 한파는 토요일에 다소 풀리겠지만 일요일 오후부터 월요일 오전까지 전국적으로 비가 내린 뒤 화요일부터 다시 추워지겠다. 실제로 19일 화요일 서울 아침 기온은 영하 3도로 예상됐고 낮에도 5도에 머물러 추운 날씨를 보이겠다.

한편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15일 전국의 미세먼지 농도는 대체로 ‘보통’ 수준을 기록하겠지만 수도권, 강원 영서, 충북지역은 늦은 오후부터 국외 미세먼지가 유입되고 밤에 대기가 정체되면서 ‘나쁨’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