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문순 “내년 4월 원산 관광 허용해 달라”… 美 펜스에게 서한

최문순 “내년 4월 원산 관광 허용해 달라”… 美 펜스에게 서한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9-11-11 20:54
업데이트 2019-11-12 0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9일 방미 때 전달… 답변 기다리는 중”

이미지 확대
최문순(왼쪽 다섯 번째) 강원도지사와 이경일(네 번째) 고성군수 등이 1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금강산 관광 정상화 촉구 기자회견’에서 ‘열려라 금강산!’ 등 손팻말을 들고 금강산 관광 재개를 촉구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최문순(왼쪽 다섯 번째) 강원도지사와 이경일(네 번째) 고성군수 등이 1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금강산 관광 정상화 촉구 기자회견’에서 ‘열려라 금강산!’ 등 손팻말을 들고 금강산 관광 재개를 촉구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강원도 추진 개별 관광도 北회신 못 받아
통일부 “남북 협의로 국민 안전 보장돼야”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최근 미국을 방문해 금강산 관광 재개가 어렵다면 내년 4월 개장을 앞둔 원산 관광을 허용할 것을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에게 서한으로 요청했다고 11일 밝혔다.

최 지사는 이날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7~9일 미국을 방문해 펜스 부통령 앞으로 서한을 전달했고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다만 직접 면담은 성사되지 않았다.

최 지사는 “지금 북한이 온 힘을 기울여서 개발하고 있는 원산에 270개의 호텔과 콘도가 지어지고 있다. 금강산 관광 재개가 어렵다면 원산 관광을 작은 돌파구로 검토해 달라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했다. 그는 방미 결과에 대해 “미국 국가안보회의(NSC)는 금강산 관광이 비핵화와 관련돼서만 논의돼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나머지 정부 라인들은 유연한 입장이었다”고 했다.

강원도가 추진하는 금강산 개별 관광에 대해선 북측으로부터 회신을 받지 못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강원도는 지난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의 남측 시설을 들어내라고 지시한 뒤 금강산 개별 관광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통일부는 금강산 개별 관광에 대해 국민의 신변 안전 보장이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개별 관광 자체는 어떤 국제사회 대북제재에 걸리는 사안은 아니지만 국민의 신변안전 문제가 남북 간 협의를 통해 (먼저) 해결돼야 한다”며 “방북 승인의 일반적 요건은 국민의 신변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북측의 공식문서”라고 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9-11-12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