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승민계에 끌려다니는 황교안 리더십

유승민계에 끌려다니는 황교안 리더십

이근홍 기자
입력 2019-11-11 17:52
업데이트 2019-11-12 0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수통합 거부에 黃 “낮은 자세로 노력”

내부 “친박계 눈치 보며 아무것도 못해”
홍준표 “노련한 劉, 초년생 데리고 즐겨”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1일 오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여의도연구원 소상공인정책센터 주최로 열린 ‘민생현장 소상공인 초청 토크콘서트’에 참석하고 있다. 2019.11.11 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1일 오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여의도연구원 소상공인정책센터 주최로 열린 ‘민생현장 소상공인 초청 토크콘서트’에 참석하고 있다. 2019.11.11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인 ‘변혁’이 ‘자유한국당과의 통합은 없다’며 헤게모니 선점에 나서면서 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정치력이 또다시 시험대에 오른 모양새다. 원내 109석을 차지하고 있는 제1야당의 대표가 불과 15석 의원모임과의 협상에서 끌려다니는 모습을 보이자 당 내부에서도 ‘황교안 리더십’에 의문 부호를 던지고 있다.

황 대표는 11일 국회에서 ‘어제 변혁이 한국당과의 통합은 없다고 한 데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저희는 모든 자유우파가 함께 가는 길을 찾아가기 위해 정말 낮은 자세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반드시 통합을 이뤄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변혁 대표인 유승민 의원은 보수통합의 3대 조건으로 ▲탄핵의 강을 건너자 ▲개혁보수로 나아가자 ▲낡은 집을 허물고 새집을 짓자 등을 제시했는데 황 대표는 아직까지 원론적 답변만 했을 뿐 구체적인 방법론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그러자 당 안팎에서 비판이 나오고 있다.

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원래 야권 통합이란 물밑에서 다 합의된 후에 전격적으로 공개하는 것인데 황 대표가 아무런 준비 없이 이를 공개하는 쇼로 연출함으로써 다 죽어가는 유승민만 통합의 핵으로 부상하게 했다”며 “노련한 유승민이 정치 초년생을 데리고 즐기는 형국이 됐으니 장차 이 일을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라고 했다.

익명을 요구한 비박(비박근혜)계 수도권 의원은 “보수통합론을 띄우기만 했지 여전히 황 대표는 친박계 눈치를 보며 아무것도 못 하고 있다”며 “주변 참모들도 잘못됐지만 이 모든 상황을 자신의 대통령 선거운동 정도로 생각하는 황 대표의 인식이 문제”라고 했다.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은 라디오에서 “황 대표가 성공하지 못할 보수대통합 이야기를 해 한국당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며 “황 대표가 ‘나는 국회의원도, 당 대표도, 대통령 후보도 하지 않겠으니 통합하자’ 이러면 명제가 강한 건데 이런 소리는 안 하지 않나. 희생은 누가 하나”라고 힐난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19-11-12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