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일부 “대북 제재로 원산갈마관광지구 완공 지연”

통일부 “대북 제재로 원산갈마관광지구 완공 지연”

입력 2019-11-11 21:05
업데이트 2019-11-11 2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재 수급 곤란… 올 4월 15일 준공 못해

통일부는 1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역점 사업인 원산갈마 해안관광지구 완공이 늦어지는 배경에 대해 대북 제재 영향이 있다고 분석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측이 구체적인 지연 사유를 공개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대북)제재 국면이어서 자재를 제때에 수급하는 데 곤란을 겪고 있는 등 (상황을) 총체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은 당초 원산갈마 해안관광지구 완공 목표일을 지난 4월 15일 태양절(김일성 생일)로 잡았지만 지난달 10일로 한 차례 연기했다. 이후 김 위원장은 지난 5월 건설현장을 시찰하고 내년 4월까지 완공을 지시했다.
 통일부는 북한이 김 위원장 집권 이후 경제발전 전략 차원에서 주요 계기별로 대내외에 관광 분야 강조 메시지를 발신해 왔다고 분석했다. 내년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 종료 시한을 앞두고 주요 건설사업 완공에 주력할 것으로 전망했다.
 동해안 지역에서 주요 관광지구로 개발되는 원산갈마 해안관광지구, 마식령스키장지구, 양덕군 온천관광지구에 대해 통일부 관계자는 “환동해권은 9·19 평양공동선언의 ‘동해관광공동특구 조성’과 관련해 향후에도 주목되는 지역”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이 지난달 말 금강산 관광시설 현지지도에서 남측 시설을 철거하라고 지시한 것에 대해 통일부는 동해안 관광지구 개발과 연계될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았다. 통일부 관계자는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이 김 위원장의 원산 금강산 관광지구 방문에 동행했고, 이후 상황도 있어서 다 무관하지 않다고 본다”고 했다. 금강산 관련 지시에 대해 “대내적 결속 차원도 있지만 대외적으로 제재 국면이 있어서 여러 가지 불만을 표출한 게 아니냐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많이 있다”고 했다.
 통일부는 지난해 북한을 찾은 관광객을 20만명 규모로 봤다. 북한 관광객이 120만명에 이른다는 중국 당국의 집계와 관련, 통일부 관계자는 “북한의 숙박시설이나 인프라, 철도·항공 등 교통편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봤을 때 과장된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