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영민 “黨 요구하면 총선때 놓아드려야”…이낙연 총리·靑 참모 차출 가능성 시사

노영민 “黨 요구하면 총선때 놓아드려야”…이낙연 총리·靑 참모 차출 가능성 시사

이재연 기자
이재연, 임일영 기자
입력 2019-11-11 01:56
업데이트 2019-11-11 02: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 ‘3실장’ 공동 기자간담회

“현재로선 법무장관 인선에 가장 심혈
분양가 상한제 필요시 신속 추가 지정”


文대통령, 19일 오후 8시 ‘국민과의 대화’
패널 300명 선정… 100분간 질의응답
이미지 확대
모두발언 하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모두발언 하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청와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왼쪽)이 10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앞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상조 정책실장. 2019.11.10 연합뉴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10일 “내년 총선과 관련, 당에서 요구하고 본인이 동의한 분들에 대해서는 저희가 놓아 드려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노 실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 후반기에 돌입한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김상조 정책실장, 정의용 안보실장과 함께 가진 공동 기자간담회에서 “현재로서는 법무부 장관 인선에 가장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면서도 이처럼 총선 전 개각을 시사했다. 현 정부에서 3실장의 공동 간담회는 이번이 처음이다.

노 실장의 발언으로 역대 최장수 총리인 이낙연 국무총리의 거취에 관심이 쏠린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이낙연 총선 역할론’이 끊임없이 흘러나왔지만, 그동안 청와대는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이 총리와 민주당 정치인 출신 장관은 물론 청와대 참모도 일부 차출될 수도 있다는 뜻으로도 해석돼 연말·연초 개각과 청와대 개편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문재인 정부 인재 풀이 좁지 않았냐’는 지적에 노 실장은 “결과적으로 국민 눈높이에 맞추지 못한 점도 많아 많은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송구스럽다. 능력에 기초한 탕평인사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했다. 그는 “법무부 장관 인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쉽지 않고, 힘들다”며 “정말 훌륭한 많은 분들이 고사를 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정말 자신 없다’는 말을 많이 한다”고 토로했다.

김 실장은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와 관련, “(지난 5일 국토교통부가) 분양가 상한제 대상 27개 동을 발표했지만,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순발력 있게 추가 지정할 수 있다”며 “과열 조짐을 보이는 일부 지역에 대해서는 ‘핀셋 규제’ 원칙을 계속 유지하고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이 오는 19일 오후 8시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를 생중계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 취임 후 첫 국민과의 직접 소통 자리로, 100분동안 패널 300명과 질의 응답을 나누는 ‘타운홀 미팅’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9-11-1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