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 ‘추락 대학생 사망’에 시위 또 격화…진상 규명 요구

홍콩 ‘추락 대학생 사망’에 시위 또 격화…진상 규명 요구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11-09 13:46
업데이트 2019-11-09 1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홍콩 곳곳에서 수천명 이상의 시민들이 모인 가운데 지난 8일 시위 현장 인근에서 숨진 대학생 차우츠록씨에 대한 촛불 추모 행사가 열렸다. 추모 시위 참석자들은 차우씨의 사망 원인을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019.11.8  AFP 연합뉴스
홍콩 곳곳에서 수천명 이상의 시민들이 모인 가운데 지난 8일 시위 현장 인근에서 숨진 대학생 차우츠록씨에 대한 촛불 추모 행사가 열렸다. 추모 시위 참석자들은 차우씨의 사망 원인을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019.11.8
AFP 연합뉴스
홍콩 대학생, 시위 현장서 추락해 8일 결국 사망
사망 경위 의혹 확산…“구급차 진입 방해” 주장도
격분한 시위대, 도로 점거·친중 상업시설 등 공격

시위 현장 근처에서 추락사한 대학생을 둘러싼 홍콩 시민들의 분노가 커지고 있다.

9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홍콩 언론에 따르면 전날 밤 센트럴, 몽콕, 침사추이, 코즈웨이베이 등 최소 홍콩 시내 7곳에서 수천명 이상의 시민들이 모인 가운데 촛불 추모 행사가 열렸다.

참석자들은 숨진 홍콩 과기대 2학년 학생인 차우츠록(周梓樂)씨를 추모하고 그의 사망 원인을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차우씨는 지난 4일 오전 1시쯤 홍콩 정관오 지역 시위 현장 부근에 있는 주차장 3층에서 2층으로 떨어져 머리를 심하게 다쳤다.

차우씨는 이로 인해 머리에 심각한 손상을 입고 뇌출혈을 일으켜 의식불명 상태에 빠졌고, 병원 이송 후 두 차례 수술에도 불구하고 7일 밤 병세가 악화한 끝에 8일 오전 결국 숨졌다.

홍콩 매체들은 사고 직후 경찰이 사고 현장 부근에서 최루탄을 쏘며 해산 작전을 벌이고 있었고, 차우씨가 최루탄을 피하려다가 사고를 당한 것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당시 충돌은 일부 시위대가 인근 호텔에서 열린 경찰관의 결혼식을 방해하려는 과정에서 촉발됐는데, 차우씨가 이 시위에 참여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또 차우씨가 사고 현장에 간 이유와 추락 원인 등도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경찰 소식통에 따르면 차우씨는 4일 새벽 0시 20분쯤 혼자 주차장으로 들어가는 장면 등이 목격된 바 있다.

이러한 가운데 차우 씨가 위중한 상황에서 경찰이 구급차의 현장 진입을 막았다는 증언까지 나와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홍콩과기대학에 마련된 차우츠록 빈소
홍콩과기대학에 마련된 차우츠록 빈소 지난 4일 홍콩 시위 현장 부근의 주차장에서 추락해 머리를 심하게 다친 홍콩과기대학 2학년 학생 차우츠록(周梓樂)이 숨진 8일(현지시간) 한 남성이 홍콩과기대학의 졸업식 행사 도중 마련된 차우의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2019.11.8
AP 연합뉴스
경찰은 현장 경찰관들이 응급 구조요원들이 응급치료를 하기 전까지 사고가 있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했다면서, 구조 활동을 방해했다는 의혹을 부인했다.

또 최루탄은 사고 현장에서 120m 정도 떨어진 곳에서 발사됐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지난 6월부터 홍콩에서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시위 진압과 연관된 것으로 추정되는 사망 사건이 발생한 것은 처음이라 홍콩 사회는 큰 충격에 빠졌다.

차우씨 사망에 격앙된 시위대는 몽콕 시내 여러 곳에서 도로를 점거했고, 베스트마트360와 맥심스카페 등 상업 시설을 공격해 파괴했다.

이들 상업 시설은 중국 기업이 운영하는 곳이거나 시위대가 ‘친중국’ 기업으로 여기는 곳이다.

시위대와 경찰이 곳곳에서 충돌한 가운데 야우마테이에서는 많은 시위 참여자들에 둘러싸인 경찰관이 하늘을 향해 실탄 경고 사격을 하기도 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