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영입’ 이진숙 “MBC 노조 탄압? 회사일 했을 뿐”

‘한국당 영입’ 이진숙 “MBC 노조 탄압? 회사일 했을 뿐”

오세진 기자
입력 2019-11-01 10:46
업데이트 2019-11-01 1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진숙 전 MBC 보도국장. 연합뉴스
이진숙 전 MBC 보도국장.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지난달 31일 발표한 제1차 영입 인재 명단에 포함된 이진숙 전 대전 MBC 사장이 라디오 인터뷰에서 “서로 손가락질을 하는 정치 문화를 바꾸고 싶다”고 밝혔다. 반면 김재철 전 MBC 사장 재직 당시 홍보국장 등을 지내면서 노동조합을 탄압했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회사 일을 했을 뿐”이라고 답했다.

이진숙 전 사장은 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정치를 외면한 가장 큰 대가는 가장 저질스러운 인간에게 지배당하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저도 마찬가지고 제 주변에서도 정치에 대한 비판이 많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손가락질하는 정치보다는 후배들, 후손들, 청년들, 어린이들이 배워야 할 점을 오히려 강조해서 우리가 가르친다면 우리나라에도 영웅이 많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이어 이진숙 전 사장은 정치에 입문해서 바꿔보고 싶은 일로 청년 일자리 문제를 언급했다. 그는 “청년들이 당장 얼마의 일정 금액을 지원받기보다는 전문성을 강화하고 길러나갈 수 있는 정말 건강한 일자리를 많이 제공할 수 있는 정책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주변에서 많이 하고 있다”면서 “비판만 하기보다는 제가 직접 그 중심에 뛰어들어서 한 번 바꿔보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사회자는 ‘MBC 구성원들이 이런 얘기를 하더라. 파업에도 적극적으로 같이 동참했던 선배였는데, 갑자기 MB(이명박 전 대통령) 정부 때 김재철 (당시) 사장 재직 시절 홍보국장을 맡으면서 사측 편에 서서 후배들을 탄압했는가. 왜 노조를 못살게 했는가’라면서 이 물음에 대한 이진숙 전 사장의 입장을 물었다.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자유한국당 영입 인재 환영식’에 황교안(왼쪽) 대표가 이진숙 전 대전 MBC 사장에게 점퍼를 입혀주고 있다. 2019.10.31 연합뉴스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자유한국당 영입 인재 환영식’에 황교안(왼쪽) 대표가 이진숙 전 대전 MBC 사장에게 점퍼를 입혀주고 있다. 2019.10.31 연합뉴스
이에 이진숙 전 사장은 “물론 잘못된 점이 있다면 지적을 해야 한다. 마땅히 해야 한다. 그런데 지금 (사회자가) ‘사측 편에 서서’ 이렇게 말했다”면서 “지금도 그 질문은 편을 가르는 것이다. 저는 그런 정치를 가장 바꾸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건 해명할 문제가 아니라 저는 회사 일을 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이진숙 전 사장은 “저는 후배들에 대해 그렇게 손가락질하고 싶지도 않고, 가장 바꾸고 싶은 정치 문화가 바로 그것”이라고 같은 말을 반복했다.

‘정치인으로서 소통을 해야 하니까 이 문제에 대해 얘기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취지의 사회자의 물음에 대해서도 이진숙 전 사장은 “앞으로 제가 어떤 행동을 하든지 ‘당신은 더 좋은 사회로, 더 건강한 사회로, 더 좋은 정치 문화로 바꾸겠다고 했는데 당신 지금 하는 게 뭐냐?’라고 따져달라”고 답했다. MBC 재직 시절의 일은 더 이상 말하고 싶지 않다는 취지의 발언이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