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인영 “정경심 구속 재판부 판단 존중…재판통해 진실밝혀지길”

이인영 “정경심 구속 재판부 판단 존중…재판통해 진실밝혀지길”

강경민 기자
입력 2019-10-24 10:40
업데이트 2019-10-24 1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黃계엄령 연루’ 의혹에 “사실 확인과정에 일부 진전…청문회 등 후속대책”선거법·檢개혁법 협상에 “한국당 새제안 없어…패스트트랙 정당과 전면대화”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이인영 원내대표
발언하는 이인영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0.24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4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구속된 것과 관련, “사법적 절차가 시작된 만큼 재판을 통해 실체적인 진실이 밝혀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우리는 재판부의 판단을 존중한다”면서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겸허한 마음으로 재판을 지켜보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국면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였던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군의 계엄령 선포 논의에 연루됐다는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의 의혹 제기와 관련, “사실 확인 과정에서 부분적인 진전이 있었다”면서 “실체적인 진실을 확인한 뒤 국방위 차원의 청문회 등 당 차원의 후속 대책을 적극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공직선거법과 검찰개혁 법안에 대한 여야 교섭단체간 전날 협상과 관련, “자유한국당의 새로운 제안이 없었다”면서 “어제 기점으로 교섭단체간 합의는 쉽지 않다는 점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협상이) 무산된 책임은 자신의 입장을 고집하며 협상장을 나선 한국당에 있다”면서 “민주당은 이제 가보지 않은 길로 나서겠다. 형식과 주제를 구애받지 않고 패스트트랙을 함께 추진한 정당과 전면적인 대화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화와 타협이란 정치 본연의 역할을 극대화하기 위해 교섭단체간 협상도 그 문을 완전히 닫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패스트트랙 수사 대상 의원들에게 공천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안을 거론한 것과 관련, “어제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가산점 부여를 공식화했다”면서 “한국당은 노골적으로 사법 체계를 무력화하고 국민과 공권력을 조롱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