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DMZ, ‘산티아고 길’처럼 평화의 길 되길 기대”

문 대통령 “DMZ, ‘산티아고 길’처럼 평화의 길 되길 기대”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10-23 20:49
업데이트 2019-10-23 2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과 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청와대에서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 내외 환영만찬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10.23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청와대에서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 내외 환영만찬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10.23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과의 정상회담에서 “비무장지대(DMZ)가 스페인의 ‘산티아고 길’처럼 평화의 길이 돼 세계인이 함께 걷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70분간 진행된 회담에서 지난달 유엔총회 연설 당시 DMZ를 국제 평화지대로 구축하자고 제안했던 것을 언급하며 “국왕님도 이 평화의 여정에 함께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스페인의 일관된 지지에 대해 사의를 표하며 “앞으로도 완전한 비핵화, 항구적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해 국제사회와 긴밀히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펠리페 6세 국왕은 “적대관계 종식으로 DMZ가 진정한 세계평화의 상징이 되기를 바란다”며 문 대통령의 의지를 적극 지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위한 대통령의 모든 노력에 경의와 찬사를 보낸다”며 “여러 어려움이 따르겠지만 한반도 평화는 이미 세계적 문제이기도 하다.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분단을 극복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양 정상은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한 경제협력 강화 방안도 논의했다. 특히 제3국 공동 진출, 4차 산업혁명과 정보통신기술의 협력, 문화관광산업 발전 등을 주제로 긴밀한 협의를 했다고 고 대변인은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스페인은 ‘산업연결 4.0’ 정책을 통해 산업의 디지털화를 추구하고 있다”고 소개한 뒤 “한국도 데이터, 미래차, 시스템반도체와 같은 분야를 중심으로 혁신성장의 길을 걷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율 주행차, 스마트 시티와 같은 5G 핵심 서비스 분야에서 서로 협력한다면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청와대에서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 내외 환영만찬 인사말 후 자리에 앉고 있다. 왼쪽부터 펠리페 6세 국왕, 문 대통령, 리테시아 왕비. 2019.10.23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청와대에서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 내외 환영만찬 인사말 후 자리에 앉고 있다. 왼쪽부터 펠리페 6세 국왕, 문 대통령, 리테시아 왕비. 2019.10.23 연합뉴스
펠리페 6세 국왕은 “이번 방한에 산업통상관광부 장관과 통상차관, 관광차관 등이 함께 왔다”며 “지금까지 문화·경제 등 다방면에서 최상의 관계를 유지해온 양국의 우호와 협력이 한 단계 더 높은 차원으로 격상되기를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과 정보통신기술에 있어서 한국의 리더십이 국제사회에서 크게 발휘되고 있다”며 “5G 적용으로 생겨난 보안 문제 등 각종 도전과제에 대해서도 양국 간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제3국 공동진출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스페인은 중남미와 유럽, 북아프리카로 향하는 관문이며, 한국은 동북아 시장의 허브인 만큼 양국의 지정학적 장점을 경제협력에 활용해 ‘윈-윈’의 결과를 만들어내자”고 제안했다.

이에 펠리페 6세 국왕은 “이미 한국과 스페인이 이룬 제3국 공동 진출에 대한 실질적 성과가 많다”며 “향후 아프리카 등 다양한 나라에서도 한국과 손잡고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특별히 내년 양국 수교 70주년을 맞아 한국이 주빈국으로 참석해 열리는 스페인의 ‘산업 연결 4.0 콘퍼런스’와 국제관광박람회가 양국의 우호 협력을 더욱 촉진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국왕님의 국빈 방문이 양국의 공동 번영을 위해 새로운 70년을 여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