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결과 보여야 한다’는 靑…지지율 하락세 반등시킬 포인트는

‘결과 보여야 한다’는 靑…지지율 하락세 반등시킬 포인트는

김태이 기자
입력 2019-10-19 13:17
업데이트 2019-10-19 1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찰개혁·민생경제 ‘성과내기’로 돌파구 모색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법무부 현안 보고를 받기 전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16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법무부 현안 보고를 받기 전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16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 등을 계기로 청와대가 국정 운영 방향 및 방식에 어떤 변화를 줄지에 관심이 쏠린다.

청와대는 지지도 하락세에 “일희일비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지만, 자칫 국정 동력 약화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국면 전환 등을 통한 지지도 반등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갤럽이 지난 18일 공개한 여론조사(10월 15∼17일 전국 유권자 1천4명을 대상,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결과,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는 전주보다 4%포인트 하락한 39%로 집계됐다.

한국갤럽 조사 기준으로 30%대 국정 지지도는 문 대통령 취임 후 처음이다. 이 기관의 취임 초 조사에서 국정 지지도가 80%를 넘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반 토막’이 난 셈이다.

청와대는 ‘39%’라는 수치에 큰 의미를 두지 않는 모습이지만, 현 상황을 우려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인적 쇄신으로 분위기를 반전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1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참모진 개편이나 쇄신을 위한 개각 등은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봐야 한다”며 선을 그었다.

즉 ‘단기 처방’ 성격이 강한 인적 쇄신을 대신해 민심 악화의 정확한 원인을 짚어내고 이를 해결하는 ‘장기 처방’에 방점을 찍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도 전날 기자들과 만나 “결국 결과로 보여드려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최선을 다하고 성심을 다하는 것이 이 자리에 임한 사람들의 책무”라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이미 해법 마련에 착수한 모양새다.

한국갤럽 조사 결과 문 대통령 직무 수행을 부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들이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25%)을 가장 큰 이유로 꼽은 상황에서 청와대의 인식도 이와 다르지 않아 보인다.

이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경제·민생 성과를 내야 한다’는 처방으로 연결된다.

문 대통령이 지난 10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공장, 15일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를 잇따라 방문한 데 이어 17일 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는 등 경제 행보를 부쩍 늘린 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또한 문 대통령은 검찰개혁 챙기기에도 나선 상태다. 한국갤럽 조사에서 문 대통령의 직무수행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사람들은 가장 큰 이유로 ‘검찰개혁’(15%)을 들었다.

‘조국 사태’로 등 돌린 민심을 ‘검찰개혁’으로 돌려세우려는 노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 16일 법무부 김오수 차관과 이성윤 검찰국장을 호출해 검찰개혁안 진행 상황 및 계획을 들은 뒤 검찰에 대한 감찰 강화방안을 직접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여기에 이낙연 국무총리가 다음 주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식 참석을 계기로 한일 갈등 해결의 물꼬를 틀 경우 이 역시 호재가 될 전망이다.

다만 문 대통령이 공을 들이고 있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진전이 없을 때는 국정 지지도가 눈에 띄게 오르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실제로 한국과 북한의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경기가 평양에서 ‘무중계·무관중’으로 치러지자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전날 주한외교단 초청 리셉션에서 “평창으로 모아주신 평화와 화합의 열기가 2032년 서울·평양 올림픽까지 계속되도록 지지를 당부한다”며 현 기조를 고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