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학생들 기습 농성에 미국 대사관저 경계 강화

대학생들 기습 농성에 미국 대사관저 경계 강화

곽혜진 기자
입력 2019-10-19 14:08
업데이트 2019-10-19 14: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8일 서울 중구 미국 대사관저에 진입한 대학생진보연합 회원들이 현수막을 들고 점거농성을 벌이고 있다. 대학생진보연합 페이스북 페이지 캡처
18일 서울 중구 미국 대사관저에 진입한 대학생진보연합 회원들이 현수막을 들고 점거농성을 벌이고 있다.
대학생진보연합 페이스북 페이지 캡처
한국대학생진보연합(대진연) 회원들이 주한 미국 대사관저에서 미국의 방위비 분담금 인상 요구와 관련해 농성 벌인 것을 계기로 대사관저 경비가 대폭 강화됐다.

경찰은 전날 대사관저 난입 사건 이후 대사관저 안전관리와 경계 태세 강화를 지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서울지방경찰청은 대사관저에 경찰관 기동대 1개 중대(약 80명)를 추가 배치했다. 기존에는 의경 2개 소대(약 30명)가 대사관저 경비를 맡았으나 앞으로는 경찰관 기동대 1개 중대와 의경 2개 소대가 함께 근무를 선다.

경찰청 관계자는 “의경과 비교해 전문성이 높은 경찰관 기동대를 현장에 배치하고 인력도 대폭 늘면서 고정 근무와 순찰 근무도 강화됐다”며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날 오후 2시 50분쯤 대진연 회원 17명은 사다리를 이용해 서울 중구 덕수궁 옆 주한 미국 대사관저 담을 넘어 대사관저에 진입했다. 이들은 ‘미군 지원금 5배 증액 요구 해리스는 이 땅을 떠나라’고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방위비 분담금 인상에 반대한다고 외쳤다.

경찰은 대사관저에 무단 침입한 17명과 침입을 시도한 2명을 각각 건조물침입과 건조물침입 미수 혐의로 체포해 서울 남대문경찰서와 노원경찰서, 종암경찰서 등으로 연행했다. 경찰은 이들의 신원을 확인한 뒤 대사관저에 무단 침입한 이유와 경위 등을 파악하고 있다.

한편 한국진보연대와 민주노총 통일위원회는 19일 오후 3시쯤 남대문서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행자들의 석방을 촉구할 예정이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