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작은 “연예인 심리상담” 현실은 “청소년 연습생만”

시작은 “연예인 심리상담” 현실은 “청소년 연습생만”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19-10-17 22:30
업데이트 2019-10-18 0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걸그룹만 200개 넘고 기획사 2888개인데 2년간 상담 156명뿐·위험군 추가발굴 ‘0’

대형 기획사만 적시 대응…“체계 마련을”

가수 겸 배우 설리(25·본명 최진리)가 최근 극단적인 선택을 해 충격을 준 가운데 큰 성과 압박 속에서 일해야 하는 젊은 연예인들의 정신건강 관리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 정부는 지난해 초 “연예인 심리 상담을 맡겠다”며 정책을 내놨었는데 실효성이 크지 않아 보여주기식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17일 서울신문 취재 결과 지난해 1월 23일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가 내놓은 ‘자살예방 국가 행동계획’ 중 연예인·연습생 1대1 심리상담 서비스는 2년 가까이 되도록 제대로 운영되지 않고 있다. 이 사업을 맡은 대중문화예술지원센터는 지난해 기획사 소속 연습생 73명을 대상으로 146회의 상담을 했고, 올해는 83명을 대상으로 164회 상담했다. 상담에는 17개사 기획사만이 참여했다. 국내에서 데뷔한 걸그룹만 200개가 넘고 등록된 엔터테인먼트사는 2888개(누적 기준)에 이르는 방대한 시장 규모에 비하면 초라한 실적이다.

또 현직 연예인과 데뷔를 준비 중인 연습생을 대상으로 상담하겠다던 애초 목표와 달리 소수의 청소년 연습생들만 상담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의 심리 상담 서비스를 통해 자살 위험군에 속한 연예인을 찾아내 추가 상담한 사례는 1건도 없었다. 대중문화예술지원센터 관계자는 “기획사와 연계해 청소년 연습생 1명당 1시간씩 상담했다”면서 “필요한 사람의 신청을 받아 상담한 건 아니고 기획사와 일정을 잡아 사전 예방 차원에서 했다”고 말했다.

홍진표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나이 어린 연예인들은 치열한 경쟁에 내던져져 극한의 스트레스를 받으며 일하기에 자살 고위험군에 놓이기 쉬운데 관리는 제대로 받지 못한다”면서 “기획사나 국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대중문화예술지원센터 관계자는 “데뷔 이후 대중에 알려진 연예인들은 사생활 노출 등 문제로 상담을 꺼리는 경우가 많다”면서 “기획사가 자체적으로 관리하도록 맡겨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소속 연예인들이 적시에 상담받도록 돕는 기획사는 대형기획사 몇 곳에 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은정 중앙자살예방센터 부센터장은 “사망 전에 정부 차원에서 최씨 같은 유명 연예인도 관리했어야 하는데 못했던 것을 반성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류로 대표되는 세계적 문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과정에 숨어 있던 어두운 점을 외면해 왔던 것이 사실”이라면서 “되돌릴 수 없으니 잊지 않고 유명인이나 예술인에 대한 적절한 대응 및 상담 체계를 마련해 가겠다”고 말했다.

고혜지 기자 hjko@seoul.co.kr
2019-10-18 1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