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한국 기업, 日 태풍 구호 지원 거의 안 할듯

[단독]한국 기업, 日 태풍 구호 지원 거의 안 할듯

김태균, 강신 기자
입력 2019-10-16 18:08
업데이트 2019-10-16 2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일 갈등 탓… 2011년 대지진 때와 달라

SK 10만~30만弗 논의… 국내 역풍 고민
삼성·현대차·LG “성금 모금 검토 안 해”
일본 동부 큰 피해… 산업생산·유통 차질
이미지 확대
13일(현지시간) 중부 나가노 지역이 태풍 하기비스 때문에 일본 치쿠마강 제방이 무너진 후 주거지역이 흙탕물에 잠겨있다. 강력한 태풍이 도쿄를 포함한 일본의 광범위한 지역에 폭우와 바람을 몰아쳐 홍수가 난 지역에 구조를 위한 노력이 전폭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AP 연합뉴스
13일(현지시간) 중부 나가노 지역이 태풍 하기비스 때문에 일본 치쿠마강 제방이 무너진 후 주거지역이 흙탕물에 잠겨있다. 강력한 태풍이 도쿄를 포함한 일본의 광범위한 지역에 폭우와 바람을 몰아쳐 홍수가 난 지역에 구조를 위한 노력이 전폭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AP 연합뉴스
지난 12~13일 일본을 강타한 제19호 태풍 ‘하기비스’로 현지에 막대한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국내 기업들이 과거와 달리 재해 지역에 대한 성금과 구호물자 등의 지원을 대부분 하지 않기로 했다. 한일 관계 악화가 결정적인 이유로 알려졌다. 이번 태풍으로 인한 일본의 제조, 유통, 관광 등 산업 전반에 걸친 후유증은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16일 재계에 따르면 주요 대기업들은 한일 갈등을 이유로 일본 재해 지역을 돕기 위한 성금 등의 지원을 하지 않기로 방향을 정했다. SK그룹의 경우만 10만~30만 달러(약 1억 2000만~3억 5000만원)의 성금을 전달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지만, 이로 인한 국내에서의 역풍 가능성에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과 현대자동차, LG 등 다른 대기업들은 대체로 “현재로서는 성금 지원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일본에 대한 재해 지원 검토를 안 한 것은 아니지만 결정을 내리기가 어려웠다”면서 “아무리 선의로 돕는 것이라고 해도 일본이 한국 경제의 심장인 반도체 산업을 소재 수출 제한으로 압박하는 상황에서는 자칫 국내 여론에서 우리가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다른 대기업 관계자는 “정부 입장과 여론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고, 삼성 등이 지원할지, 얼마나 할지 등이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국내 대기업들은 2011년 동일본대지진 때에는 상당한 액수의 성금을 모금하고 구호물자 등을 지원했다.

일본 내 한국 기업들도 특별한 움직임이 없다. 한 대기업 일본 법인 관계자는 “과거 동일본대지진 때에는 회사 차원에서 적지 않은 성금을 냈지만 이번에는 서울 본사 차원에서 아무 말도 없을 뿐 아니라 이쪽에서도 특별한 보고를 올릴 분위기가 아니다”라고 했다. 그는 “한일 관계가 나빠져 대규모 불매운동까지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성금을 내기는 어려운 것 아니겠느냐”고 했다. 일본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연합체인 주일한국기업연합회(한기련) 관계자도 “한기련 차원에서 재해 의연금을 낼 계획은 전혀 없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일본 동쪽 지역 공장·상업시설 및 교통시설이 폭우와 강풍 피해를 입으면서 산업생산과 유통 등에 큰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고 아사히신문 등이 보도했다. 지게차 생산업체인 도요타자동직기는 협력업체들이 태풍으로 큰 피해를 보면서 부품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게 돼 이날부터 아이치현 다카하마시 공장의 가동을 중단시켰다. 침수된 정보통신 대기업 히타치의 후쿠시마현 공장은 복구 시점도 가늠할 수 없는 상태다. 도쿄에서 동해에 인접한 이시카와현 가나자와시를 잇는 호쿠리쿠신칸센 고속열차의 3분의1이 침수되는 피해를 보면서 2015년 노선 개통 후 특수를 누려온 나가노, 이시카와 등 관련 지역이 큰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다. 유명한 단풍 관광지인 하코네도 하루 사이 1000㎜의 비가 쏟아지면서 등산 철도가 파괴돼 가을 대목에 막대한 피해를 보게 됐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서울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9-10-17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