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실과 가상세계 공존하는 ‘공존현실’ SNS 나온다

현실과 가상세계 공존하는 ‘공존현실’ SNS 나온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9-10-15 13:38
업데이트 2019-10-15 13: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G네트워크로 현실-가상세계 결합해 상대방과 소통

4D+ SNS 기술 활용가상도
4D+ SNS 기술 활용가상도 이 기술을 활용하면 아바타 친구에게 3D 이모티콘을 보내고, 새로운 제품의 3D 모델을 함께 보면서 만져보고, 가구에 올려놓거나 혹은 아바타에게 착용해 보면서 상의하여 선택한 후 물건을 구입해 결재가 가능하다

KIST 제공
기존 문자와 이모티콘 중심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넘어 4차원과 가상현실이 결합된 SNS가 등장할 전망이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실감교류인체감응솔루션연구단 연구진은 많은 사용자가 공간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4D+SNS’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국민 소통수단으로 자리잡은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SNS는 주로 문자 중심으로 사진과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지만 사용자들이 하나의 공간에서 서로 소통하는데에는 한계가 있다. 또 기존에 나온 가상현실(VR) 서비스도 혼자 체험하는 것이 대부분으로 다수의 사용자들이 동시에 사용하는 기술은 아직까지 나오지 못한 상태이다.

연구팀은 기존에 나와 있는 원격 인터렉션 소프트웨어(SW) 프레임워크, 핸드 모션캡쳐 디바이스, 아바타 모델링 기술 등을 융합해 이번 플랫폼을 개발했다. 이번 플랫폼은 사용자가 자신을 대신하는 아바타를 이용해 네트워크에 접속한 다른 장소에 있는 사용자들과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사용자들이 커머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동해 다양한 가상 객체로 구현된 상품을 조작하고 상품 정보를 조회하여 구매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모습  KIST 제공
사용자들이 커머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동해 다양한 가상 객체로 구현된 상품을 조작하고 상품 정보를 조회하여 구매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모습

KIST 제공
이를 통해 가상 키보드로 메시지를 보내거나 3D 이모티콘을 보내 감정을 전달하고 실제 옆에 있는 것처럼 대화도 가능하며 가상 물체를 조작해 토론하고 동영상을 함께 감상하는 한편 블록쌓기, 가위바위보 같은 가상게임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연구팀은 이번 플랫폼은 ‘공존현실’ 기술이 적용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존현실(CR)은 컴퓨터로 만들어진 가상현실(VR)이나 컴퓨터로 만든 이미지를 현실세계와 일부 결합시킨 증강현실(AR)과 달리 네트워크로 연결된 사용자들이 상호 소통과 공유, 협업이 가능하도록 해 현실-가상-원격 세계가 구분없이 연결된 일체화된 기술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유범재 연구단장은 “이번 연구성과는 5G 네트워크 시대에서 중요성과 활용도가 높아지는 양방향 소통서비스, 가상·혼합현실 서비스를 포함한 새로운 SNS 개념을 제시한 것에 대한 큰 의미가 있다”며 “현재 관련 기업들과 협업을 바탕으로 두 곳 이상의 멀리 떨어진 지역과 연결해 서비스를 자체 검증 후 사업화를 추진 중에 있다”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