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블리자드, “홍콩 해방” 외친 게이머 징계 완화

블리자드, “홍콩 해방” 외친 게이머 징계 완화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9-10-14 17:32
업데이트 2019-10-14 17: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에 굴복했다” 전 세계 게이머 항의에 입장 변화

지난 6일 홍콩 시위대를 상징하는 방독면과 보안경을 쓰고 인터뷰에 응한 블리츠청(오른쪽) 인벤 트위터 캡처
지난 6일 홍콩 시위대를 상징하는 방독면과 보안경을 쓰고 인터뷰에 응한 블리츠청(오른쪽)
인벤 트위터 캡처
한국에도 잘 알려진 PC게임 ‘스타크래프트’ 시리즈를 보유한 글로벌 게임업체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홍콩 시위대 지지 발언을 한 홍콩 게이머에 대한 징계를 완화했다고 CNN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6일 홍콩 출신 게이머 블리츠청은 대만 타이페이서 열린 ‘하스스톤 아시아 태평양 그랜드마스터즈’ 경기 뒤 가진 인터뷰에서 방독면과 고글을 쓴 채 “홍콩 해방, 우리 시대의 혁명”이라고 구호를 외쳤다. 블리자드 측은 블리츠청에게 출전 정지 1년, 상금 전액 몰수라는 중징계를 내렸다.

그가 홍콩 시위 구호를 외쳐 규정을 위반했기 때문이라고 블리자드는 설명했다. 게이머가 대중의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 블리자드의 이미지를 손상시키면 출전 정지나 상금 박탈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블리자드의 징계 조치 뒤 전 세계 게이머들은 “이 회사가 중국 정부의 눈치를 본다”고 비판하며 보이콧을 요청했다. 또 본사 직원 일부가 항의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결국 블리자드는 징계 수위를 낮췄다. 블리츠청의 출전 정지 기간을 6개월로 줄이고 몰수했던 상금(약 1만 달러·1200만원)도 돌려주기로 했다.

블리자드는 “우리는 잠시 멈춰서서 게이머들의 얘기에 귀를 기울이고 더 잘할 수는 없었는지 숙고했다”며 “뒤돌아보니 처리 절차가 부적절했고 결정을 너무 서둘렀다”고 밝혔다. 블리츠청도 블리자드의 결정에 “제재를 재고해준 블리자드에 감사한다”면서도 “(출전 정지) 반년은 여전히 길다. 이는 게이머인 내게 큰 손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인터뷰 당시 정치적 견해를 드러내는 것이 규정 위반이라는 사실을 알았지만 홍콩 시위대에 힘을 실어주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블리츠청은 “내가 정말 돈을 신경 썼다면 인터뷰 때 아무 말도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