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방위, ‘KIST 빛낸 인물들’ 조형물에 조국 딸 이름 등재 논란

과방위, ‘KIST 빛낸 인물들’ 조형물에 조국 딸 이름 등재 논란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9-10-12 04:44
업데이트 2019-10-12 0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이틀 다닌 인턴 이름 조형물에 두나”…조민 이름 삭제 요구

KIST 원장 “이런 사례 생겨 당혹…삭제 검토”
與 “이름 전산 자동추출…뺄 때 기준 있어야”
한국 “친일행각 드러나면 서훈도 박탈” 압박
원장 “조민 3주 인턴 안하고 증명서 발급”
‘조국 부인 동창’ 소장 “잘 모르고 발급…자책”
이미지 확대
[국감]답변하는 이병권 원장
[국감]답변하는 이병권 원장 이병권 한국과학기술연구원장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의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녹색기술센터,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10.11/뉴스1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국책연구기관 국정감사에서는 11일 ‘KIST를 빛낸 인물들’ 조형물에 조국 법무부 장관 딸의 이름이 오른 문제를 놓고 공방이 벌어졌다. 자유한국당은 조 장관 딸의 ‘KIST 인턴 경력 허위 기재’ 의혹에 대한 집중 공세를 펼쳤다. 이병권 KIST 원장은 조형물에서 조국 딸의 이름을 삭제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이날 KIST의 조형물에 조 장관의 딸 이름이 새겨져 있는 것과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김성태 의원은 이병권 KIST 원장에게 L3 연구동 앞의 KIST를 거쳐 간 사람들의 이름이 새겨진 조형물 사진을 보여주며 “여기에 버젓이 조국 씨의 딸 이름이 있다”고 말했다.

같은 당 윤상직 의원은 “2일만 출입한 인턴의 이름을 (조형물에) 놔둬야 하냐. 확대 감사 때까지 이름을 삭제하라”고 요구했다. 윤 의원은 “이는 KIST의 명예와 관련된 것이며, 미꾸라지 한 마리가 KIST 명예를 더럽힐 수 없는 것은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박대출 의원도 “(조형물에 함께 이름이 올라간) KIST를 빛낸 2만 6000여명을 욕되게 하는 것”이라며 비판했다.

정용기 의원은 “조민 이름이 들어간 조형물에 이 원장 이름도 같이 있다”면서 “종합 감사 때까지 이름을 들어내지 않으면 언젠가는 원장의 이름도 파헤쳐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미지 확대
질의하는 박대출 의원
질의하는 박대출 의원 자유한국당 박대출 의원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병권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에게 조국 법무부 장관 자녀 인턴 관련 질의하고 있다. 2019.10.11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답변하는 이병권 원장
답변하는 이병권 원장 이병권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가운데)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0.11 연합뉴스
이에 대해 이 원장은 “좋은 뜻으로 만들었는데, 이런 사례가 생겨서 굉장히 당혹스럽다”면서 “이름을 빼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경진 무소속 의원은 “조형물에 조민 이름이 있다고 하는데 그 조민이 맞냐, 다른 조민이 아닌가”라고 물었다. 이 원장이 “아마 그 사람이 맞는 것 같다”고 답하자 장내에는 웃음이 터지기도 했다.

김 의원은 “2016년 국감 당시 박근혜 대통령 재임 시절에 KIST 안에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을 세운 것에 대해 KIST가 부끄러운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는데, 지금 역시 전체적인 상황으로 보면 좀 부끄럽지 않나”라고 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조민 이름을 그냥 둬야 한다고 옹호했다.

김성수 민주당 의원은 “조민 이름만 빼는 건 곤란하다고 생각한다”면서 “KIST가 직접적 계약관계를 통해 관계를 맺은 모든 연구자, 학생, 임시직의 전산이 자동 추출돼 2만 6077명의 이름이 들어갔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기준에 의해 넣었으니 뺄 때도 기준이 있어야 한다”면서 “복잡할 것 같으면 그냥 두든지, 다 조사해 기준에 의해 빼든지, 조형물 자체를 없애든지 고민하라”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질의 듣는 이병권 원장
질의 듣는 이병권 원장 이병권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2019.10.11 연합뉴스
이에 한국당 윤상직 의원은 “친일 행각이 드러나면 서훈을 박탈하기도 했다”면서 “이름을 빼는 것과 관련한 기준이 없다면 기준을 세워서라도 빼야 한다”고 반박했다.

한국당은 조씨 인턴 경력과 관련한 사실관계를 따져 묻고 관련자 징계를 요구했다.

최연혜 의원은 “KIST 출입관리 시스템을 살펴보니 조민 학생의 방문증 발급 내역은 단 3일이며, 이 가운데 KIST 서약서에 인턴으로 제시된 기간에 해당하는 날짜는 단 이틀뿐”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 원장에게 ‘조국씨는 누구 하나가 문을 열면 따라 들어갔다고 했는데, 이것은 불가능한가’라고 물었고, 이 원장은 “출입증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윤상직 의원은 “KIST 전산상 조 장관 딸이 인턴 기간 중 두 번 출입한 게 맞느냐”고 확인하자 이 원장은 “그렇다”라고 말했다.

김성태 의원의 ‘부산대에 조씨가 제출한 문건 양식이 KIST 양식과 동일하냐’는 질문에 이 원장은 “이메일을 통해 개인적으로 확인서를 써준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휴대전화 보는 이병권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원장
휴대전화 보는 이병권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원장 이병권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휴대전화를 보고 있다. 2019.10.11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질의 듣는 이병권 원장
질의 듣는 이병권 원장 이병권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2019.10.11 연합뉴스
사진은 조국 법무부 장관이 지난 8일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브리핑실에서 검찰 개혁방안을 발표하고 있는 모습. 2019.10.8 연합뉴스
사진은 조국 법무부 장관이 지난 8일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브리핑실에서 검찰 개혁방안을 발표하고 있는 모습. 2019.10.8 연합뉴스
박대출 의원은 “이광렬 KIST 기술정책연구소 소장에 대한 징계 절차를 밟지 않을 것이냐”면서 “확인된 사실관계만으로도 KIST가 명예회복을 해야 할 일이 산적하지 않냐”고 추궁했다.

이광렬 소장은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의 초등학교 동창으로, 조 장관 딸에게 인턴 증명서를 발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이 원장은 “빠른 징계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또 ‘이 소장으로부터 조민이 3주 인턴을 하지 않았는데 3주 인턴을 했다는 (증명서를 작성한) 사실을 인정받았냐’는 질문에는 “그렇다. 자기는 잘 모르고 그렇게 했다고 한다. 자책을 많이 하고 있다”라고 답했다.

민주당은 한국당의 공세에 맞서 전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직할 연구기관 국감에 이어 부실 학회 논란, 기초 연구 활성화, 연구·개발(R&D) 지원 문제를 비롯한 정책 질의에 초점을 맞췄다.
이미지 확대
[국감]과방위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국정감사
[국감]과방위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국정감사 이병권 한국과학기술연구원장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의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녹색기술센터,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10.11/뉴스1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