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에서 여성이 살기 가장 안전한 도시는

세계에서 여성이 살기 가장 안전한 도시는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9-10-09 16:06
업데이트 2019-10-09 1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톡홀름, 여성 살기에 가장 안전
요하네스버그, 보고타, 리마 취약
우간다 캄팔라는 살인, 납치 위험
일본은 여성 정책참여 가장 안 돼


전 세계 도시들은 여성 청소년이 살기에 얼마나 안전할까. 국제 인권단체 ‘플랜인터내셔널’이 전문가 조사를 벌인 결과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는 스웨덴 스톡홀름으로 나타났다.
세계 도시 속 여성 안전 보고서 표지
세계 도시 속 여성 안전 보고서 표지 플랜인터내셔널
8일(현지시간) 이 단체가 발표한 ‘세계 도시에서 소녀들의 안전’에 관한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소녀들이 직면한 가장 큰 위협은 성희롱이었다. 조사는 지난해 5~8월 온라인을 통해 단체가 선정한 도시 22곳에 있는 전문가 392명을 상대로 진행됐다. 22개 도시는 면적과 지리적 위치를 바탕으로 선정됐으며, 세계 최대 도시들을 우선 포함시켰다. 전문가는 각 도시의 비정부기구(NGO) 관계자, 담당 공무원, 의료와 사회 관련 종사자, 시민운동가, 논객, 기업이나 재단 소속 전문가 등이 포함됐다.

사춘기 소녀나 젊은 여성을 향한 성희롱 위험은 대부분의 도시에서 높게 나타났다. 스톡홀름과 아일랜드 더블린, 미국 뉴욕을 제외한 모든 도시의 공공장소에서 성희롱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전문가들은 답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와 콜롬비아 보고타에서는 모든 전문가들이 성희롱 위험이 지극히 높다고 답했다. 전문가 90%가 매우 위험하다고 응답한 도시도 5곳이나 됐다.

성폭행·강간 위험이 매우 높다고 전문가 50% 이상이 응답한 도시는 14개로 조사 대상의 절반이 넘었다. 이중 가장 위험한 도시로는 요하네스버그, 페루 리마, 우간다 캄팔라가 꼽혔다. 요하네스버그의 한 응답자는 “여기서는 성적 괴롭힘과 폭력이 너무 일상적이라 우리가 스스로 대처한 뒤 평소처럼 활동해야 한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베트남 하노이의 경우 성폭행·강간 위험이 높다고 대답한 전문가 비율이 가장 낮았다. 응답자 13%만 성폭행 위험이 높다고 답했으며, 위험이 매우 높다고 대답한 경우는 없었다. 스톡홀름의 경우에도 매우 높다고 응답한 전문가는 6%, 높다고 평가한 응답자는 12% 뿐이었다.

요하네스버그는 소녀나 젊은 여성이 절도·강도를 당할 위험도 가장 크게 평가됐다. 보고타와 리마 역시 90% 안팎의 응답자들이 위험도를 높게 평가했다. 일본 도쿄의 경우는 절도·강도 위험을 ‘높다’나 ‘매우 높다’고 평가한 응답자가 한 명도 없었다. 시드니는 10%만 위험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캄팔라에서는 납치 위협이 극도로 높게 나타났다. 요하네스버그와 리마, 인도 델리에서도 위험성은 높았지만 캄팔라의 절반 수준에 불과했다. 캄팔라와 요하네스버그는 살인 위험도 높았다. 이집트 카이로, 뉴욕, 프랑스 파리, 도쿄, 캐나다에서는 납치나 살인 위험성을 높게 평가한 전문가가 없었다. 한 전문가는 “캄팔라에서는 만연하는 납치와 성폭력, 살인을 억제하기 위해 도시 보안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면서 “또 신고했을 때 정의구현이 보장돼야 하며, 침묵하지 않을 경각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보고타, 델리, 리마에서는 산성물질 공격의 위험성도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도쿄는 여성이 지역 의사 결정 기구에 가장 참여하기 어려운 도시로 나타났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