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정욱 교수 “조민 제1저자 자격 없어…무식해서 안타까워”

서정욱 교수 “조민 제1저자 자격 없어…무식해서 안타까워”

곽혜진 기자
입력 2019-10-04 20:28
업데이트 2019-10-04 2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정욱 서울대 병리학과 교수가 4일 오후 국회 보건복지위 국정감사에서 참고인으로 출석해 조국 법무부 장관 딸 조민씨가 제1저자로 등재됐던 의학논문 관련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0.4 연합뉴스
서정욱 서울대 병리학과 교수가 4일 오후 국회 보건복지위 국정감사에서 참고인으로 출석해 조국 법무부 장관 딸 조민씨가 제1저자로 등재됐던 의학논문 관련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0.4 연합뉴스
서정욱 서울대 의과대 병리학교실 교수는 4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씨의 의학논문 제1저자 등재와 관련해 “조민씨는 자신이 열심히 해서 자격있다고 하는데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대한병리학회 이사장을 지낸 서 교수는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했다. 이 자리에서 자유한국당 유재중 의원이 ‘조국 자녀가 논문 작성을 성실히 이행했고 위조된 게 없다’고 주장한 데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자 이같이 답했다.

서 교수는 “조씨가 거짓말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잘못 믿었던 것”이라며 “본인이 무식해서 그런 분야를 잘 알지 못해서 그런 거니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 7년간 했던 연구를 놓고 (인턴 기간) 14일 만에 제1 저자라 할 만한 실적을 내는 게 불가능하기에 이를 근거로 ‘고등학생은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대한병리학회는 조씨가 고교시절 제1 저자로 이름을 올린 단국대 의과대학 논문에 연구 부정행위가 있었다고 판단해 직권 취소한 바 있다. 서 교수는 “해당 연구의 책임저자가 대한병리학회에 제출한 문서로도 제1 저자인 조씨가 적절한 역할을 못 했다는 평가가 제출됐다”고 강조했다.

서 교수는 또 조씨가 제1 저자인 게 부적절해서 해당 논문이 취소됐냐는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의 질의에는 “논문은 제1 저자가 실제 연구에 기여한 바가 없다고 판단해서 취소된 것”이라며 “단국대 장영표 교수가 제출한 문서에 따라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저자 역할이란 논문을 쓰는 이유와 연구 수행 과정, 논문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하는데 (조씨의) 논문은 고등학생으로서는 할 수 없는 일이었다”고 서 교수는 말했다. 이어서 “다른 사람들이 다 해놓은 연구에 이름만 넣는 것은 본인에게도 수치스러운 일이고 책임저자로서도 할 일이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 기동민 의원이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아들의 학술 포스터 제1저자 등재는 적절한지 서 교수에게 질의하자 서 교수는 “학생과 교수가 어떤 연구를 하고 싶은지 논의하는 과정을 거쳐 연구가 시작됐다면 학생이 제1 저자로 등재돼도 문제가 없다”며 “하지만 교수가 다 해줄 테니 이름만 넣으라고 한 것인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며 판단을 유보했다.

곽혜진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