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악성 댓글 속 싸늘한 시선… 이주여성에 대한 또 다른 폭력입니다”

“악성 댓글 속 싸늘한 시선… 이주여성에 대한 또 다른 폭력입니다”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19-10-01 17:54
업데이트 2019-10-02 0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주민센터 운영하는 이주민 원옥금씨

“한국의 필요로 왔지만 반기지 않는 듯”
성폭력·가정폭력 등 부정적 기사 많아
원옥금 이주민센터 ‘동행’ 대표
원옥금 이주민센터 ‘동행’ 대표
“이주여성 가정도 한국인 부부가 꾸린 가정과 다를 게 없어요.”

이주민센터 ‘동행’을 운영하는 원옥금(44) 대표는 “남편에게 폭행당하거나 시댁과의 갈등이 커져 결혼 생활이 위태로워진 이주민 가정도 있지만 평범하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가정도 많다”며 이렇게 말했다. 베트남 출신인 원씨는 1997년 남편을 따라 한국에 온 결혼 이주 1세대다. 그는 국내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했다. 원씨는 2003년부터 이혼하려는 이주여성의 재판 통역을 돕는 등 지원활동을 해 왔다.

원씨는 2000년대 초반 국제결혼 중개업이 성행한 이후 이주 여성들이 가정폭력의 피해자가 되는 상황을 목격했다. 그는 “물리적 폭력만 아픈 게 아니다. 기사에 달리는 악성 댓글이나 이주여성을 보는 싸늘한 시선도 폭력이 된다”면서 “한국 사회의 필요로 왔는데도 여전히 환영하는 분위기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언론에서 이주여성들을 다룬 기사를 살펴보면 폭력에 내몰린 그들의 현실이 보인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뉴스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인 빅 카인즈를 이용해 최근 5년(2014년~2019년 8월)간 이주여성이 언급된 기사 2255개를 분석해 보니 베트남 등 출신 국가명을 제외하면 ‘가정폭력’(1186번)이 유독 자주 언급됐다. 또 성폭력(846번), 피해자(828번), 성희롱(240번), 무차별 폭행(187번) 등 피해자로서의 이미지가 부각됐다.

특히 지난 7월 베트남 출신 이주여성이 남편으로부터 무차별 폭행을 당하는 영상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퍼지면서 관련 보도가 급증했다.

강동관 이민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이주여성이 처한 현실을 보여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혐오 시선을 거둘 수 있도록 긍정적인 측면도 보여 줄 필요가 있다”며 “이주여성 관련 제도가 아무리 잘 정비돼도 사회적 공감대와 인식 전환 없이는 효과를 발휘할 수 없다”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위 기사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서울신문과 베트남 국영통신 VNA가 공동 취재해 작성한 기사입니다
2019-10-02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