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선 검찰청 찾아가는 曺… ‘검사와의 대화’ 비공개 진행

일선 검찰청 찾아가는 曺… ‘검사와의 대화’ 비공개 진행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19-09-19 22:18
업데이트 2019-09-20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 안미현 검사 있는 의정부지검 방문
의견 듣고 안건으로 상정… 새달도 진행
이미지 확대
박지원 만난 조국
박지원 만난 조국 조국(왼쪽) 법무부 장관이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안정치연대 소속 박지원 의원에게 허리를 숙여 인사하고 있다.
뉴스1
조국 법무부 장관이 의정부지검을 가장 먼저 찾아가 검사들을 만난다. 법무부는 ‘검사와의 대화’를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일선 검찰청을 잇따라 방문할 계획이다.

19일 법무부 등에 따르면 조 장관은 20일 의정부지검을 찾아 일선 검사와 직원들의 의견을 청취한다. 조 장관은 지난 16일 “장관이 직접 검사 및 직원과 만나 의견을 듣는 자리를 9월 중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전국에서 근무하는 검사와 직원이 직접 자유로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현재 의정부지검에는 지난해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 의혹을 폭로한 안미현 검사가 근무하고 있다.

조 장관의 지시가 나오자 검사들 사이에서는 노무현 정부 당시 검사와의 대화를 떠올리게 한다는 반응이 나왔다. 노 전 대통령은 2003년 취임 직후 ‘전국 평검사와의 대화´를 가졌는데, 당시 참여한 검사들이 큰 비판을 받았고 문재인 정부 들어 옷을 벗었다.

법무부는 검사나 직원들이 외부 시선을 의식해 대화에 나서지 않거나, 진행이 원활하게 되지 않을 것을 우려해 비공개로 하기로 결정했다. 대화 방식도 과거처럼 일부 검사들을 뽑아서 만나는 것이 아니라 조 장관이 일선 검찰청을 직접 찾아가기로 결정했다.

10월에도 일선 검찰청 여러 곳을 방문한다. 검사와 직원들의 의견을 온라인으로 듣고 국민제안 의견도 받아 2기 법무검찰개혁위원회 안건으로 상정한다. 검찰 조직문화 및 근무평가제도 개선에 관해 검찰 구성원의 의견을 폭넓게 들어 보겠다는 취지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9-09-20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