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00일째 ‘고공 절규’ 삼성 해고자 김용희씨

100일째 ‘고공 절규’ 삼성 해고자 김용희씨

이근아 기자
입력 2019-09-17 20:41
업데이트 2019-09-17 2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남역 사거리 철탑에서 고공농성 중인 김용희씨
“사과와 복직 없이 안 내려간다”
삼성 해고 노동자 김용희씨가 고공농성 중인 강남역 사거리 철탑 아래의 모습
삼성 해고 노동자 김용희씨가 고공농성 중인 강남역 사거리 철탑 아래의 모습


“이 곳에서 고통받는 시간들로 삼성의 무노조 계획을 알릴 수 있다면 지금의 고통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삼성 해고노동자 김용희(60)씨는 서울 강남역 사거리 25m 폐쇄회로(CC)TV 철탑 위에서 100일째 고공농성을 하고 있다. 17일 철탑 위에서 100번째 밤을 맞이하는 김씨는 “삼성이 과거의 잘못을 사과하고 피해자의 피 눈물을 닦아주는 것만이 이 사태를 풀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후 7시에는 평소처럼 촛불문화제가 열렸다. 이 문화제는 김씨가 철탑 위에서 외롭지 않도록 함께 하자는 취지로 지난 6월 10일부터 주말을 제외하고 매일 열리고 있다. 100일째인 이날도 30여명의 시민들이 “투쟁 100(일), 해고는 삶을 파괴한다”, “삼성은 김용희에게 사죄하라” 등의 피켓을 들고 강남역 사거리로 모였다.

현장을 찾은 시민들과의 통화에서 김씨는 “하루 빨리 내려가 동지들의 수고를 덜어주고 싶은데 삼성이 꼼짝 안해 마음 뿐이다”라며 안타까운 마음을 전했다.

김씨는 1982년 12월 삼성항공 창원 1공장에 입사해 경남지역 삼성 노조 설립위원장으로 활동하다 1995년 5월 해고됐다. 김씨는 이 과정에서 사측의 협박을 받아 왔고, 가족들도 잃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엎드리면 다리가 나올 만큼 좁은 공간
엎드리면 다리가 나올 만큼 좁은 공간 27일 오후 서울 강남역 사거리 교통 폐쇄회로(CC)TV 철탑에서 고공농성 중인 김용희 씨가 지상에 있는 삼성 해고자 고공 단식 농성 문제해결을 위한 시민사회단체 공동대책위 집회 참가자와 전화 통화를 하며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이날 삼성 해고자 고공 단식 농성 문제해결을 위한 시민사회단체 공동대책위 집회 참가자 대표들은 소방 사다리차를 이용해 철탑에 접근해 건강 문제 등을 이유로 김씨에게 고공농성 중단을 권유했으나 농성을 이어가기로 했다.
경남지역 삼성 노조설립위원장 활동으로 1995년 부당해고 당했다고 주장하며 48일째 고공농성을 하고 있는 김씨는 농성에 앞서 시작한 단식이 이날로 55일째를 맞았다. 2019.7.27
연합뉴스
지난 6월 3일부터는 삼성 서초사옥 앞에서 단식농성을 시작했으며, 같은달 10일부터는 철탑 위로 올랐다. 철탑 위는 사람 한 명이 눕지도 못할 만큼 좁은 공간이다. 게다가 김씨는 7월 27일까지 55일간 단식도 이어갔다.

김씨는 “당시 쓰러지기 직전이라 의사들이 끌고 내려갈 처지까지 됐었다”고 회상했다. 지금은 하루 밥 두 끼를 먹으며 복식을 하고 있다. 김씨는 “혈액순환이 안 되어서 인지 오른쪽 손에 마비가 자주 온다”면서 “무기력하고 불면증도 있어 잠도 거의 못 자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달 초 태풍 ‘링링’이 지나갈 때도, 추석 때도 김씨는 철탑 위를 지켰다. 김씨는 “철탑 위에서의 추석이 참 반갑지 않았다”면서 “예전에는 명절 때마다 고향을 찾아 뵙고 부모님을 기쁘게 해드렸었는데, (삼성과의 일로) 부모님이 저 때문에 그렇게 됐다는 생각이 참 견디기 힘들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강남역 사거리 철탑에서 100일째 고공농성 중인 김용희씨를 지지하는 시민들
강남역 사거리 철탑에서 100일째 고공농성 중인 김용희씨를 지지하는 시민들
시민들도 100일째 고공에서 농성을 벌이는 김씨를 안타까워했다. 이날 촛불문화제에 참석한 박만희(37)씨는 “시민들이 관심을 가져야 투쟁하는 김씨에게도 큰 힘이 되지 않을까 싶은 마음에 직접 현장을 찾았다”면서 “부디 겨울이 오기 전에 정부가 나서서 문제를 해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하지만 삼성 측은 여전히 무응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지상에서 김씨와 함께 농성 중인 또다른 삼성 해고자 이재용(60)씨는 “삼성에서 너무 무관심하니 밑에서 쳐다보기도 너무 안타깝다”면서 “이제 정부가 직접 나서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진정으로 삼성이 사과하고 우리를 명예복직이라도 시켜주는 그날까지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김씨는 철탑을 방문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우 의원 측은 “김씨의 억울한 사연을 직접 듣고자 왔다”고 말했다.

글·사진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