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워크 나스닥 상장, 투자자들 냉담해져 다음달 말로 미뤄질 듯

위워크 나스닥 상장, 투자자들 냉담해져 다음달 말로 미뤄질 듯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9-17 09:58
업데이트 2019-09-17 09: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워크 제공 BBC 홈페이지 캡처
위워크 제공
BBC 홈페이지 캡처
사무실 공유 업체 위워크(WeWork)의 미국 나스닥 상장이 다음달 말까지 미뤄질 수 있다고 영국 BBC가 17일 전했다.

지난 1월 470억 달러(약 55조 7700억원)의 가치를 지닌 것으로 평가 받던 위워크의 모기업인 위 컴퍼니(We Company)는 사무실 공유의 수익 모델에 대해 투자자들의 마음이 냉담해졌다고 보고 이런 검토를 하고 있다고 방송은 전했다.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 저널 등 현지 매체들도 상장 일정이 지연될 것이라고 보도하고 있다.

당초 위 컴퍼니는 이번 주부터 여러 기업들을 상대로 투자자를 찾는 마케팅을 본격화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로이터 통신은 지난주 100억~120억 달러에 기업공개(IPO) 재평가를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해 찬물을 끼얹었다. 8개월 전 470억 달러에서 거의 3분의 1 토막이 났기 때문이다.

또 지난 몇달 동안 위 컴퍼니는 기업 감독 기준뿐만 아니라 수입은 짧은 주기로 확보하고 수익성은 장기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지속성을 둘러싼 회의적인 시각 때문에 골머리를 앓아왔다. 몇몇 애널리스트들은 경기 후퇴기에 이런 비즈니스 모델은 퇴색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달 초 창업자 애덤 노이먼이 590만 달러 어치의 스톡옵션을 회사에 반환했는데, “We” 브랜드를 사용하게 허락하는 대가로 가져가면서 말이 많았던 옵션이었다.

반면 글로벌 경기 후퇴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우버처럼 올해 폭발적인 수익 신장을 거두는 등 퍼블릭 시장에서의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위워크는 2010년 미국 뉴욕에서 1호점을 낸 뒤 29개국 111곳의 도시에 500점을 넘어섰다. 하지만 이런 급속한 팽창은 비싼 비용을 지불해 지난해 수입은 곱절로 늘었는데 16억 달러나 손실을 기록했다.

한편 위워크는 국내에도 이미 들어와 서울 18곳, 부산 두 곳에 오피스를 열고 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