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영상] 80년대 팝 밴드 ‘카스’의 리더 릭 오카섹 75세 일기로

[동영상] 80년대 팝 밴드 ‘카스’의 리더 릭 오카섹 75세 일기로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9-16 14:24
업데이트 2019-09-16 14: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많은 이들이 이 사진을 보고 놀라움을 금치 못할 것이다. 15일(이하 현지시간) 75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난 1980년대 뉴웨이브 록의 선두주자 ‘더 카스’의 리더 릭 오카섹이 지난해 4월 14일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서 진행된 로큰롤 명예의전당 헌액 자축 공연에 나선 모습이다. 데뷔했을 때나 왕성하게 활동했을 때와 크게 달라지지 않은 모습이었다.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많은 이들이 이 사진을 보고 놀라움을 금치 못할 것이다. 15일(이하 현지시간) 75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난 1980년대 뉴웨이브 록의 선두주자 ‘더 카스’의 리더 릭 오카섹이 지난해 4월 14일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서 진행된 로큰롤 명예의전당 헌액 자축 공연에 나선 모습이다. 데뷔했을 때나 왕성하게 활동했을 때와 크게 달라지지 않은 모습이었다.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1980년대 뉴웨이브를 이끌었던 팝 밴드 ‘더 카스’의 리더 겸 보컬리스트 릭 오카섹이 75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지난해 로큰롤 명예의전당 헌액 공연에서도 여전히 깡마르고 큰 키에 안경을 낀 채 여전한 모습을 보여줘 적지 않은 팬들을 놀라게 만들었던 고인이 지난 15일 밤 아무런 신체 반응이 없다고 가족들이 신고해 응급의료진이 출동했지만 결국 뉴욕 맨해튼의 집에서 깨어나지 못했다고 영국 BBC가 뉴욕경찰청 발표를 인용해 전했다. 사인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1970년대 중반 보스턴에서 고교 동창인 오카섹과 벤저민 오르가 의기투합해 결성된 이 밴드는 기타 록과 신시사이저 팝을 뒤섞어 ‘저스트 왓 아이 니디드’, ‘마이 베스트 프렌즈 걸’, ‘굿 타임스 롤’ 등의 히트곡을 내놓았다. 1984년 발라드 ‘드라이브’는 에티오피아 기아를 돕기 위한 콘서트 ‘라이브 에이드’를 알리는 홍보물에 쓰였다가 나중에 싱글 곡으로도 재발매돼 자선기금을 모금하는 데 큰 힘이 됐다.

1980년대 말 그룹은 해체됐고 오카섹은 솔로로 독립해 활동하면서 위저, 배드 릴리지언, 노 다웃 등의 프로듀서로도 활약했다. 오르는 지난 2000년에 췌장암으로 먼저 세상을 떠났다.

카스의 남은 멤버들은 2011년 재결성해 마지막 앨범을 내놓은 뒤 지난해 로큰롤 명예의전당에 헌액됐다. 1987년 오카섹은 일간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팝송이 많은 곡절을 겪는 것이 재미있다. 내가 곡을 썼을 때 난 이렇게까지 히트를 칠지 생각도 못했다. 평소에 시를 많이 읽어둔 것이 곡을 쓰는 행위를 이렇게 트위스트 추듯하게 만들었다”고 털어놓았다.

고인은 부인이자 모델 파울리나 포리지코바와 여섯 아들을 유족으로 남겼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