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학규 “조국 반대를 기회로 보수통합 할 때 아냐”

손학규 “조국 반대를 기회로 보수통합 할 때 아냐”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9-16 11:21
업데이트 2019-09-16 1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권 타도 아니라 문대통령에 반성 요구하는 것”

이미지 확대
모두발언하는 손학규 대표
모두발언하는 손학규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9.16
뉴스1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조국 법무부 장관 반대를 보수 통합의 기회로 삼지 않겠다고 밝혔다. 조 장관 퇴진을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주도하는 것에 대해서도 정권 타도 운동이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에게 회개와 반성을 요구하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손 대표는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반대가 정치 운동으로 퇴색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 또 하나의 진영 싸움으로 번지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이라며 “바른미래당은 다른 정당과 연대하지 않겠다. 지금은 조국 반대를 기회로 보수통합을 외칠 때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손 대표가 보수 연대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자유한국당과 차별화된 방식으로 조 장관 퇴진 운동을 벌이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손 대표는 조 장관 임명에 반대하는 의미로 자신이 주도하는 광화문 촛불집회를 놓고 “문재인 정권에 실망한 대학생 여러분도 토요 촛불집회에 함께 해달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등 ‘조국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힌 단체도 함께 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저희가 (촛불집회의) 주도권을 잡지 않고 학생과 시민에게 마이크를 넘기겠다. 집회를 위한 기초를 만든 뒤 조용히 뒤로 물러서겠다”며 “이제 촛불은 횃불이 되고 강력한 들불로 번져 현 정권의 적폐를 불태우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정권 타도 운동을 벌이는 게 아니다”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회개하고 반성하라고 기도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손 대표는 “조 장관 문제가 문재인 정권의 돌아올 수 없는 ‘루비콘강’이 될 것”이라며 “조국 이슈가 문재인 이슈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조국이라는 꼬리를 자르라고 진작부터 권했던 것”이라며 “사태를 수습할 가장 빠른 길은 지금이라도 문 대통령이 조 장관 임명을 철회하는 길뿐”이라고 밝혔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