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판 깔린 비핵화 협상… 한미·북미 움직인다

판 깔린 비핵화 협상… 한미·북미 움직인다

임일영 기자
임일영, 박기석 기자
입력 2019-09-16 01:36
업데이트 2019-09-16 0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리비아 모델 이례적 공개 반대
北비핵화 유연한 이행 조건 제시 시사
文대통령, 22~26일 뉴욕 유엔총회 참석
9번째 한미 정상회담… 靑 “북미에 집중”


북한이 이달 말 실무협상 재개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힌 데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리비아 모델’에 대한 공개 반대와 연내 3차 북미 정상회담 가능성을 거론하면서 북미 대화 기류가 급진전되고 있다. 이와 맞물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2~26일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에 참석해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기로 하면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중대 국면을 맞았다는 분석도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2일 기자들에게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경질 배경을 설명하면서 “볼턴이 리비아 모델에 대해 언급했을 때 우리는 매우 심하게 차질이 생겼다. 그는 잘못했다”고 한 것은 미국 내 강경파가 주장하는 일괄타결식 해법 대신 북한이 주장하는 단계적·동시적 비핵화를 일정 부분 수용할 의사가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내 북미 정상회담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어느 시점에서 그렇다. 뭔가 일어날 것”이라고 답해 연내 비핵화 협상 타결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15일 “이번 한미 정상회담은 어렵게 잡힌 것이라 거기에 집중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어느 때보다 긴박하게 조율된 일정”이라며 “가급적 북미 대화에 집중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만큼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9번째 정상회담이 비핵화의 중대 변곡점이 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리비아식 모델은 안 된다’는 것은 비핵화 협상을 동시적·단계적으로 할 수 있다는 여지를 열어둔 것이며 북한이 듣고 싶어 하는 말”이라며 “북한이 좀더 적극적인 태도로 신속하게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고유환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도 “트럼프 대통령이 유연한 비핵화 조건을 갖고 나올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이라고 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09-16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