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 측 소명 들은 정의당 “청문회 후 입장 밝힐 것”

조국 측 소명 들은 정의당 “청문회 후 입장 밝힐 것”

신형철 기자
입력 2019-08-26 18:14
업데이트 2019-08-26 2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문회 준비단, 국회 찾아 의혹 설명

이미지 확대
조 후보자의 청문회준비단 단장인 김후곤(가운데) 법무부 기획조정실장이 26일 각종 의혹 소명을 위해 국회를 찾아 심상정 정의당 대표와 악수하는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조 후보자의 청문회준비단 단장인 김후곤(가운데) 법무부 기획조정실장이 26일 각종 의혹 소명을 위해 국회를 찾아 심상정 정의당 대표와 악수하는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정의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적격 여부 판단을 국회 인사청문회 이후로 미뤘다. 정치권의 소위 ‘조국 공방’에 뛰어들지 않겠다는 사실상의 선언으로 보인다.

정의당은 26일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인사청문회 준비단으로부터 소명을 들었다. 조 후보자 준비단에서 김후곤 법무부 기획조정실장과 김수현 정책기획단장 등이 방문했다.

이날 소명은 준비단의 브리핑 후 질의응답을 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질의응답은 조국 후보자 딸과 관련된 각종 의혹, 웅동학원 관련 의혹, 조국 후보자 가족의 부동산 거래 관련 의혹, 사모펀드 관련 의혹 등 크게 4개 주제로 이뤄졌다.

문재인 정부 들어 그간 정의당이 공직후보자 낙마를 감별하는 ‘데스노트’(살생부) 역할을 해 왔다는 점에서 이목을 끌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팽팽한 대치 국면에서 정의당이 등을 돌린다면 조 후보자의 낙마 가능성이 크게 높아진다는 관측도 있었다.

그러나 정의당의 선택은 ‘판단 유보’였다. 정의당 박원석 정책위의장은 브리핑에서 “인사청문회를 통해서 국민 앞에서 제기된 여러 의혹들에 대해 공개적이고 철저한 검증이 이뤄지는 게 중요하다고 판단한다”며 “인사청문회까지 거친 후 최종적으로 조 후보자의 임명에 대해 정의당의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다.

다만 정의당은 ‘고려대 입학 시 단국대 의과학연구소 논문 첨부 여부’, ‘가족 간 부동산 거래 의혹’ 등의 사안에 대해서는 준비단의 설명으로 의혹이 해소되지 못했다며 다시 한번 소명 자료를 요청하겠다고 설명했다.

박 의장은 “단국대 의과학연구소에서 후보자 딸이 2주간 인턴하며 작성했다는 그 논문을 혹여 첨부자료로 제출했는지 안 했는지 이것을 확인시켜 달라 요구했다”며 “또 가족 간 부동산 거래와 관련해서도 오늘 인사청문준비단 답변만으로는 저희가 충분히 납득하기 어려운 점들도 있었다”고 했다.

한편 정치권에서는 더불어민주당과의 ‘선거제 개혁 공조’ 때문에 정의당이 조 후보자에 대한 입장 표명을 인사청문회 뒤로 미룬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19-08-27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