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와인세 vs 디지털세… 트럼프·마크롱, G7 앞두고 깜짝 회동

와인세 vs 디지털세… 트럼프·마크롱, G7 앞두고 깜짝 회동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9-08-25 23:10
업데이트 2019-08-26 0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시간 논의… 마크롱 “美 겨냥 아니다” 트럼프 “佛과 가끔 다투지만 잘 지내”

24일(현지시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개막에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깜짝’ 오찬 회동을 가졌다. G7 정상회의는 반대 시위 속에 이날부터 26일까지 사흘간 프랑스 대서양 연안의 휴양도시 비아리츠에서 열린다.

두 정상은 이날 두 시간가량 이어진 회동에서 프랑스의 미 정보기술(IT) 기업에 대한 ‘디지털세’ 부과와 이에 따른 미국의 프랑스산 와인 보복관세 부과를 논의했다고 AP통신·로이터통신 등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마크롱 대통령에 대해 “우리는 가끔 약간 다투기도 하지만 잘 지내고 있다”며 “이번 주말에 많은 것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디지털세 부과는 미 기업들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튿날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조찬회동을 갖고 양국 간 자유무역협정 등 현안을 논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존슨 총리는) 대단한 총리가 될 것”이라면서 “이전에 영국과 체결했던 어떤 무역협정보다 거대한 협정이 신속하게 합의에 도달할 것”이라고 존슨 총리를 치켜세웠다. 존슨 총리는 “매우 감사하다”면서도 “영국의 국민보건서비스(NHS)는 자유무역협정 논의 대상이 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큰 관심사였던 러시아의 복귀에 대해 G7 정상들은 아직 시기상조라는 데 의견 일치를 본 것으로 전해졌다. AFP통신은 익명의 외교소식통을 통해 정상들이 러시아와의 협력을 다지는 것은 바람직하나 러시아를 받아들여 G8으로 외연을 확장하는 것은 아직 이르다는 데 동조했다고 전했다. 러시아는 크림반도 강제 합병으로 2014년 쫓겨났다. 마크롱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19일 정상회담에서 “러시아가 다시 합류해 G8 체제를 되살리는 게 적절하다”고 밝혔었으나 캐나다 등은 러시아의 복귀에 반대하고 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논의될 것으로 관측됐던 이란 핵 문제와 관련해서는 마크롱 대통령에게 이란에 지속적인 메시지를 주도록 위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프랑스는 미국의 이란 핵합의 파기 선언 직후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이란 측에 모종의 제안을 전하고 있다. 이번 회담에서 마크롱 대통령은 이란 측과 사전 협의한 내용을 갖고 트럼프 대통령을 집중 설득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G7 정상회의장 주변에는 반(反)자본주의 및 반트럼프 시위대뿐 아니라 프랑스 ‘노란 조끼’ 시위대 등 경찰 추산 9000여명이 시위를 벌였다. 돌 등을 던지거나 얼굴을 가린 혐의, 무기 사용 가능 물체 소지 혐의로 68명이 체포됐다. 경찰은 물대포와 최루탄을 쏘며 시위대 진압에 나섰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2019-08-26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