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석상에 올리려는 한국당…이달에 털고 가려는 민주당…침묵하는 ‘데스노트’ 정의당

추석상에 올리려는 한국당…이달에 털고 가려는 민주당…침묵하는 ‘데스노트’ 정의당

김진아 기자
김진아, 문경근 기자
입력 2019-08-21 23:04
업데이트 2019-08-22 08: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패스트트랙과 얽힌 조국 청문회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여야 각 당의 정치적 셈법과 맞물려 인사청문회 일정을 마비시키고 있다. 조 후보자 거취 문제가 정기국회 및 국정감사·예산국회를 넘어 내년 총선의 주도권과 연결되면서 여야가 물러설 수 없는 기 싸움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지 확대
“조국 사퇴”
“조국 사퇴” 21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조국 사퇴’ 팻말을 배경으로 황교안(오른쪽)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한국당, 선거법 개정안 처리 차단 노림수

원래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조 후보자 등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이달 안에 끝내야 한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다음달 초에 열자는 입장이다. ‘조국 의혹 정국’을 최대한 길게 끌면서 부정적 여론을 추석 밥상머리 이슈까지 가려는 의도라는 분석도 있지만, 그보다는 한국당이 완강히 반대해 온 연동형 비례대표 선거법 개정안 처리를 막기 위한 속셈 아니냐는 의심도 제기된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선거법 개정안의 패스트트랙 본회의 처리를 앞당기기 위해 이달 말 종료되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에서 개정안 의결을 강행하는 상황을 막기 위해 ‘청문회’라는 고도의 노림수를 구사하고 있다는 얘기다.

●정의당 “소명 요청서 답변 받은 뒤 판단”

현 정부 들어 고위공직자 후보 낙마에 ‘데스노트’를 행사해 온 정의당은 현재 조 후보자 의혹에 일단 판단을 유보한 상태다. 일각에선 민주당이 정의당의 숙원인 선거법 개정안 처리를 약속하고 정의당은 대신 조 후보자 임명에 협조하는 식으로 전략적 연대를 모색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실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21일 라디오에서 “왜 청문회가 늦어지는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 청문회를 빨리 열자”고 민주당의 입장에 동조했다. 정의당은 22일 조 후보자 측에 그간 제기된 의혹에 대한 소명 요청서를 보내 답변을 받은 뒤 적격 여부를 판단하기로 했다.
이미지 확대
“조국 수호”
“조국 수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오른쪽)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민주, 역풍 우려… 박용진 등 曺에 비판적

민주당은 이달 안에 인사청문회를 열어 조 후보자 문제를 빨리 털어버리는 게 유리하다는 계산으로 보인다. 하지만 설사 청문회를 이달 안에 연다 하더라도 의혹이 제대로 해소되지 않는다면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점은 부담이다. 박용진 의원 등 일부 민주당 의원이 이날 조 후보자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보인 건 그런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9-08-22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