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상익의 사진으로 세상읽기] 체르노빌, 후쿠시마, 우리 아이들

[박상익의 사진으로 세상읽기] 체르노빌, 후쿠시마, 우리 아이들

입력 2019-08-20 17:18
업데이트 2019-08-21 0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009년 8월, 전남 보길도
2009년 8월, 전남 보길도
5부작 드라마 ‘체르노빌’을 봤다. 전 세계 각종 매체와 시청자들의 극찬을 받은 이 드라마는 고증이 거의 완벽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구소련 체르노빌에서 1986년 4월 26일 있었던 원전 폭발 사고를 다룬 이 드라마는 사건의 전개 과정과 피폭자들의 참혹한 모습을 여과 없이 보여 준다.

진실을 밝히려는 과학자들의 투쟁도 존경스럽지만, 노심의 완전 용해를 막고자 투입된 광부 400명의 헌신도 감동적이다. 방사선 피폭으로 그들 중 100명 이상이 40살을 못 넘기고 죽었다고 한다. 그들이 실패했더라면 방사능이 지하수와 강을 타고 흘러가 흑해가 오염됐을 것이다. 흑해는 지중해로 흐른다. 아찔하다.

많은 영화와 드라마를 봤지만, 보는 내내 이렇게 힘겨웠던 경우는 없었다. 귀신이 이보다 무서울까? 연쇄 살인마가 이보다 흉악할까? 나라와 나라 사이의 전쟁이 이보다 참혹할까 싶다. 이 모든 비극은 체르노빌로 대표되는 원전 사고에 비하면 오히려 시시해 보일 정도다.

종말론은 흔히 셋으로 나뉜다. 개인적 종말론은 개인의 죽음과 관련되며, 민족적 종말론은 국가나 민족의 멸망과 관계된다. 우주적 종말론은 전 지구 차원에서의 최후 멸망을 가리킨다. 영화 ‘터미네이터’ 등에서 다루어지는 주제다. 체르노빌 참사는 우주적 종말론에 가까운 사건이다. 민족과 인종을 가리지 않으며, 동물과 식물 등 생태계 전반에 가공할 파괴력을 휘두르기 때문이다. 그 귀결은 지구 멸망이다.

드라마를 보면서 내내 머리를 떠나지 않은 것은 아이들에 대한 죄책감이다. 기성세대가 감당할 능력도 없으면서 구축한 시스템 때문에 파멸적인 피해를 떠안는 아이들은 무슨 죄가 있단 말인가.

‘체르노빌’을 보며 후쿠시마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1~7등급까지 있는 국제원자력사고등급(INES)에서 최악인 7등급 사고는 인류 역사상 단 두 번뿐이다. 체르노빌 원전 사고와 2011년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사고다. 미국 역사상 최악의 원전 사고인 스리마일섬 원전 사고조차 5등급이다. 그럼에도 아베 정부는 원전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할 계획이란다.

바다에 떠 있는 아이들이 위태로워 보인다. 현 세대는 아이들에게 무한책임을 져야 한다.

우석대 역사교육과 초빙교수
2019-08-21 3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