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순천시 관내 농민들, ‘대마씨 특화작물’로 새로운 농가소득 창출

순천시 관내 농민들, ‘대마씨 특화작물’로 새로운 농가소득 창출

최종필 기자
최종필 기자
입력 2019-08-20 13:37
업데이트 2019-08-20 13: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배 2년만에 연 4000만원 소득 올려

이미지 확대
순천시 관내 농민들이 ‘대마씨’를 특화작물로 생산해 농가 소득을 올리고 있다. 재배 2년만에 연 4000만원 수익을 올리고 있다.
순천시 관내 농민들이 ‘대마씨’를 특화작물로 생산해 농가 소득을 올리고 있다. 재배 2년만에 연 4000만원 수익을 올리고 있다.
순천시 관내 농민들이 ‘대마씨’를 특화작물로 재배해 농가 소득을 올리고 있다.

2017년 햄프씨드(대마씨) 재배에 관심 있는 농업인들이 농업소득 창출을 위해 작목반을 구성, ㈜그린러쉬농업회사법인과 계약재배를 통해 판매하고 있다. 이들은 1만 7000평 규모의 햄프씨드 재배에 관한 허가를 통해 수확한 씨앗으로 연 4000만원 상당의 농업소득을 올리며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관련 회사는 대마씨 탈각과 전처리 기술 등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어 순천시를 대표하는 특화작물로 키워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는 등 관련 기관과 협업을 추진중이다.

햄프씨드는 생명력이 강하고 병충해가 없어 농약이나 살충제 없이도 재배가 가능한 작물이다. 유기농, 무농약 인증이 다른 작물에 비해 쉽다. 6월 중순경 심어 10월 말이면 수확이 가능해 날씨가 따뜻한 전남 지역에서는 이모작이 가능한 작물이다. 감자의 후기작으로 재배하는 농가가 여럿 있어 농가소득 증대에 도움이 되고 있다.

과거 우리나라는 주로 삼베를 생산하기 위해 햄프(대마)를 재배해 왔다. 1970년까지 면적이 900만평에 이르렀으나 그 이후 대마관리법 제정으로 통제되고, 삼베의 가격 하락으로 면적도 축소됐다.

이후 2015년 식약청 고시가 개정되면서 햄프씨드 산업화를 위한 기틀이 마련돼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수입했다. 첫 해에 6000t, 1500억 시장이 형성되는 등 국내 대마씨앗 시장 성장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이미지 확대
순천농협 조합원들이 재배하고 있는 대마씨 농장
순천농협 조합원들이 재배하고 있는 대마씨 농장
햄프씨드는 타임지가 선정한 6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다양한 영양성분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다.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 3,6,9가 모두 들어있으며 WHO가 권장하는 비율인 1:3:1을 자연적으로 함유하고 있다. 혈액순환, 성인병 예방, 노화방지, 피부미용 개선, 다이어트에 효과적으로 알려져있다.

햄프씨드 작목반 관계자는 “햄프는 식품 자체에서 항균력이 강해 토양 개량 효과가 높고, 약을 할 필요가 없어 농약 위해성에 노출 될 염려가 없다”며 “환경보존과 노동력 감소 등 재배하기도 편해 농가소득 증대에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농협이 전량 수매하고 있어 판로를 걱정 할 필요가 없어 앞으로 재배면적을 늘릴 계획이다”고 웃음을 보였다.

현재 국내 지자체들의 관심과 함께 경북 안동, 전남 보성, 강원 정선 등지에서도 활발히 햄프씨드를 재배하고 있다.

순천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