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경제 압박으로 ‘홍콩 길들이기’…트럼프 “또 다른 톈안먼 땐 무역합의 난항”

中, 경제 압박으로 ‘홍콩 길들이기’…트럼프 “또 다른 톈안먼 땐 무역합의 난항”

김규환 기자
입력 2019-08-19 18:36
업데이트 2019-08-19 19: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전 금융시장 집중 육성…법·환경·사회 등 글로벌 도시 청사진 제시

법령 정비·투자·인수합병 우호 정책 시행
“광둥성 통합경제권 플랜서 홍콩 소외 전략”
커들로 “美, 홍콩 사태 인도적 결말 원해”
이미지 확대
한밤까지 ‘평화’ 외침
한밤까지 ‘평화’ 외침 홍콩의 ‘범죄인인도법안’(송환법)에 반대하는 시위에 나선 시민들이 18일 오후 늦게 정부청사 방향으로 행진하고 있다. 시위대가 지나는 도로 위 다리에서 시민들이 이들에 대해 지지를 표시하는 듯 휴대전화 불빛을 밝히고 있다.
홍콩 연합뉴스
중국이 홍콩의 지척에 있는 광둥성 선전의 금융기능 등을 대폭 강화하는 발전 계획을 내놨다. 홍콩에서 반중국 시위가 11주째 이어지는 와중에 나온 이번 계획은 선전을 글로벌 도시로 육성해 ‘금융허브’ 홍콩을 견제하기 위한 카드라는 해석이 나온다.

중국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지난 18일 금융·법·사회·환경 분야를 집중 육성하는 선전의 새로운 청사진을 제시했다. 2025년까지 선전을 세계 선두권 도시로 만들고 2035년엔 세계를 리드하는 도시로 키우겠다는 야심 찬 구상이다. 선전에서 홍콩까지 19분 만에 주파하는 고속철이 올해 개통돼 두 지역의 물리적 거리는 더욱 가까워졌고 지난해 선전의 경제 규모가 홍콩을 밀어내고 아시아 5대 도시로 발돋움했다.

국무원은 이를 위해 선전과 홍콩, 마카오의 금융시장 연계를 강화하는 한편 각종 법령을 국제기준에 맞춰 정비하고 투자와 인수합병(M&A)에 우호적인 정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이번 계획은 홍콩 시위 속에 중국 정부가 ‘웨강아오 대만구(大灣區)’ 계획에서 홍콩을 소외시키려는 조치”라고 분석했다. 중국은 2월 홍콩과 마카오, 선전, 광저우를 4개의 축으로 광둥성 11개 도시를 통합 경제권으로 묶는 웨강아오 대만구 계획을 공개했다.

중국 전·현직 지도부의 비공식 회동인 베이다이허 회의를 마치고 업무에 복귀한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은 이날 첫 일성으로 홍군(인민해방군 전신)의 ‘대장정(大長征) 정신’을 강조했다. 시 주석은 관영 매체들이 대거 참여하는 ‘기자가 다시 걷는 장정의 길’ 기획 취재와 관련해 대장정의 길을 제대로 걸을 것을 주문했다. 대장정은 국민당에 쫓긴 홍군이 1만 2500㎞를 이동해 옌안에 새 혁명 근거지를 마련했던 역사적 사건인 만큼 미중 무역전쟁과 홍콩 사태 등을 단결로 이겨내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풀이된다.

홍콩 시민들의 ‘범죄인인도법안’(송환법) 반대 시위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홍콩 명보는 홍콩 시민 842명을 대상으로 최근 여론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홍콩 정부에 대한 신뢰도는 2.77점(10점 만점)을 기록했다고 이날 전했다. 지난 6월 조사 때의 3.61점보다 더 낮아졌으며 특히 43.5%의 응답자는 홍콩 정부에 대해 ‘0점’을 줘 시위대와 정부 간 간극이 여전히 크다는 점을 보여줬다.
이미지 확대
도날드 트럼프
도날드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AP연합뉴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중국이 홍콩의 시위를 톈안먼 방식으로 탄압할 경우 양국 간 무역협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뉴저지주에서 휴가를 보낸 뒤 복귀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그들이 폭력을 행사한다면, 다시 말해 그것이 또 다른 톈안먼 광장이 된다면 대처하기 매우 힘들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폭력이 있다면 (무역 합의를) 하기에 아주 어려운 일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은 이날 폭스뉴스에 출연해 미중 무역전쟁 심화로 제기되는 미 경기 침체 우려를 반박하면서 홍콩 사태에 대해 “우리는 폭력을 원하지 않는다. 미국은 인도적인 결말을 원한다. 그런 일이 일어나면 (미중 간) 무역합의를 고무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달리 긍정적 해결을 촉구한 것이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9-08-20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