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수 바뀐 조국…이달 말 혹독한 청문회 예고

공수 바뀐 조국…이달 말 혹독한 청문회 예고

김헌주 기자
김헌주, 문경근 기자
입력 2019-08-11 20:54
업데이트 2019-08-12 0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 후보자, 인사 검증 책임자서 대상자로

민간인 사찰 의혹·폴리페서 논란 등 쟁점
野 ‘회전문 인사’ 비판…자질 등 집중 공세
이은재 “논문 25편 표절” 曺 “이미 무혐의”
이미지 확대
“가족·이웃 등 주거지 촬영 자제해 주세요”
“가족·이웃 등 주거지 촬영 자제해 주세요”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11일 편한 복장으로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자택을 나서고 있다. 이날 조 전 수석 측은 주거지 인근 취재에 항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법무부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후보자 본인과 가족, 이웃 등의 프라이버시를 생각해 주거지 인근에서의 촬영 등 취재를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연합뉴스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이달 말 열릴 예정인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해 첫 번째 공개 검증을 받는다. 인사 검증 책임자에서 대상자로 처지가 바뀐 조 후보자는 야당의 강한 반발 속에서 혹독한 청문회를 치를 것으로 예상된다.

11일 법무부에 따르면 조 후보자는 이날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동 서울출입국관리사무소 세종로출장소 대신 서울 모처에서 청문회 준비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법무부도 김후곤 기획조정실장을 중심으로 인사청문회 준비단을 꾸리고 국회에 제출할 서류를 준비하는 등 청문회 대응에 나섰다.

청와대는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서를 이번 주중 국회로 보낼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는 청문요청서를 접수한 이후 15일 이내에 청문회를 열어야 하는 만큼 늦어도 이달 말에는 청문회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 보수 야당은 청문회를 잔뜩 벼르는 반면 여당은 적극 옹호할 태세다.

주요 쟁점은 크게 다섯 가지로 압축된다. 문재인 정부의 첫 민정수석 재직 당시 인사검증 부실 책임 논란,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폭로에 따른 민간인 사찰 의혹, 서울대 교수 복직과 휴직을 둘러싼 ‘폴리페서’(정치참여 교수) 논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에서의 발언, 논문 표절 논란 등이다. 1993년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사건에 연루돼 구속된 점도 공격받을 것으로 보인다. 또 자녀의 외고 진학과 55억원에 달하는 재산 형성 과정 등 개인 신상에 대한 검증도 함께 이뤄질 전망이다.

보수 야당은 민정수석을 장관 후보자로 지명한 것과 관련해 ‘회전문 인사’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이면서 장관 자격, 자질을 문제 삼는다는 계획이다. 민경욱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법치국가의 토대를 뒤흔드는 측근 인사의 법무부 장관 지명 철회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같은 당 이은재 의원은 이날 변희재씨가 고문으로 있는 미디어워치의 산하 기관 ‘연구진실성검증센터’의 분석 등을 인용해 조 후보자의 학위 논문과 학술지 논문 25편이 표절 의혹에 연루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법무부 청문회 준비단은 “이미 서울대와 미국 UC버클리 로스쿨이 무혐의 결정을 내린 사안”이라고 반박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9-08-12 6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