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해상원전 가동준비 “떠다니는 체르노빌” 우려

러 해상원전 가동준비 “떠다니는 체르노빌” 우려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9-08-05 14:31
업데이트 2019-08-05 14: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아가 북방 확장 계획의 중요한 사업으로 바다 위에 띄우는 원자력발전소 가동 준비를 마쳤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4일(현지시간) 이를 ‘떠다니는 체르노빌’이라며 환경재앙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해상원전 ‘아카데믹 로모노소프’는 대형 바지선에 원자로 2기를 설치한 형태로 러시아의 북방 계획 항로 약 6437㎞를 이동할 계획이다. 지난해 4월 말 상트페테르부르크 조선소를 출발, 발트해와 노르웨이해를 가로질러 러시아 항구도시 무르만스크에 왔다.
지난해 건조 중인 러시아의 해상 원전 아카데믹 로모노소프의 모습. 위키피디아
지난해 건조 중인 러시아의 해상 원전 아카데믹 로모노소프의 모습.
위키피디아
러시아는 해상원전을 통해 극지방에 청정 에너지를 공급하고 노후 원전과 석탄화력발전소를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아카데믹 로모노소프에 탑재된 원자로는 저농축 우라늄을 사용해 전력 70㎿를 생산할 수 있다. 이는 약 10만가구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사업을 추진하는 국영 원전기업 로사톰 측은 해상원전이 빙산 충돌과 7m 파도에도 견딜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계획대로라면 이 원전은 이달 중 러시아 최북단 도시인 시베리아 페베크에 도착해 본격적으로 가동된다.

환경단체들은 안전에 대한 우려를 떨치지 못하고 있다. 그린피스는 이 원전이 사고에 노출될 경우 ‘떠다니는 체르노빌’이 될 것이라고 경고한다. 바다에 떠있는 원전에서 생산돼 극지로 전달되는 전력의 경제성에도 의문을 제기한다. 환경단체들은 러시아가 이 기술을 해외에 판매하는 것도 반대한다. 러시아 환경단체 벨로나의 안나 키리바는 “문제는 러시아가 시설을 수단 등에 팔려고 한다는 것”이라면서 “방사능 안전 및 통제 기준이 러시아보다도 낮은 곳에서 이런 기술이 이용된다는 사실이 정말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아카데믹 로모노소프의 최고 기술책임진 중 한 명인 블라디미르 이르민쿠는 이에 대해 “회의론은 언제나 있다. 하지만 사고 가능성을 제기한다면 그 증거도 제시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시공 및 가동 부책임자인 드미트리 알렉세옌코는 “쓰나미가 원전을 덮치거나 원전을 육지로 밀어 올리는 경우를 가정해 테스트해 봤지만, 규모 9의 지진도 원전 위치를 바꾸지 못한다”고 자신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