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량통제 안 해줘” 유벤투스 생트집에 경찰 “국익·공공 안전에만”

“차량통제 안 해줘” 유벤투스 생트집에 경찰 “국익·공공 안전에만”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8-01 22:21
업데이트 2019-08-01 22: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유벤투스, 에스코트 요청한 적 없다” 반박
유벤투스 회장 “호날두 제외한 모든 선수 뛰었다”

물 마시는 호날두
물 마시는 호날두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지난 26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유벤투스와 팀K리그의 친선경기에서 경기 출장 의사가 없는 듯 귀고리를 한 채 벤치에 앉아 물을 마시고 있다. 호날두는 경기 때는 귀고리를 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진업 기자 upandup@sportsseoul.com
‘호날두 노쇼’ 사태를 초래한 이탈리아 프로축구 구단 유벤투스의 적반하장식 태도에 축구팬들이 공분하고 있다.

특히 유벤투스는 경기에 한시간가량 늦은 것에 대해 사과는커녕 우리 경찰이 에스코트를 해주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핑계를 댔다.

이에 대해 서울지방경찰청은 교통순찰대 에스코트는 국익과 외교에 필요한 의전, 공공 안전사항에만 제공되는 것이며 유벤투스 측의 별도 요청도 없었다고 밝혔다.

1일 로이터통신은 안드레아 아넬리 유벤투스 회장이 권오갑 한국프로축구연맹 총재 앞으로 보낸 편지를 공개했다.
이미지 확대
안드레아 아넬리 유벤투스 회장. 로이터 연합뉴스
안드레아 아넬리 유벤투스 회장.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 26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치러진 K리그 올스타팀과 유벤투스의 친선전에 최소 45분 이상 출전하기로 했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의 결장에 대해 아넬리 회장은 “호날두는 의료진 조언에 따라 의무적으로 쉬어야 했다”며 “호날두를 제외한 모든 선수가 경기에 나왔다”고 변명했다.

그러면서 아넬리 회장은 한국에서의 상황에 대해 불평을 늘어놓았다.

그는 “유벤투스는 (경기 당일) 오후 4시 30분에 호텔에 도착했고, 휴식을 취하거나 사전 준비 운동을 할 시간도 없었다”고 말했다.

또 “유벤투스 버스에 경찰 에스코트가 제공되지 않은 상황에서 차가 막혀 코치가 거의 2시간가량 오가지도 못하는 상황이었다”면서 “이런 일은 우리 경험상 전 세계에서 한 번도 일어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주장에 대해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유벤투스 선수단 에스코트와 관련해 구두나 서면 등의 요청이 전혀 없었다”며 “교통순찰대 에스코트는 국익과 외교상 필요에 의한 의전이나 공공의 안전상 필요한 경우에 실시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방한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탄 차량행렬이 30일 차량이 통제된 서울 세종로를 지나 청와대로 향하고 있다. 2019.6.30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방한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탄 차량행렬이 30일 차량이 통제된 서울 세종로를 지나 청와대로 향하고 있다. 2019.6.30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사실 유벤투스 일정은 서울 도착 전 출발지인 중국 난징의 날씨 때문에 전세기가 약 2시간 가량 늦게 뜨면서 꼬이기 시작했다. 그럼에도 아넬리 회장은 이에 대한 사과나 최소한의 유감 표명도 없이 우리 측에 책임을 돌렸다.

앞서 프로연맹은 유벤투스가 지난 26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치러진 ‘하나원큐 팀K리그’와의 친선전에서 호날두가 출전하지 않은 것을 비롯해 여러 가지 계약서 내용을 충실히 이행하지 않은 것을 질타하는 공문을 29일 발송했다.

유벤투스는 당시 오후 8시로 예정된 킥오프 시간을 제대로 맞추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경기 당일 킥오프 시간 조율 과정에서 경기 시간을 전·후반 각 40분에 하프타임을 10분으로 줄여달라는 무리한 요구를 했다.

더불어 이러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위약금을 내고 경기를 취소하겠다’는 협박에 가까운 제안까지 내놨던 것으로 알려졌다.

호날두는 당시 친선전에 최소 45분 이상 출전하기로 했지만, 약속을 지키지 않고 벤치를 지켰다. 경기를 마친 뒤에는 공동취재구역(믹스트존)에서 취재진의 질문에도 응하지 않고 떠나 국내 팬들로부터 ‘날강두’라는 별명까지 얻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