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챗게이트’에 뿔난 시민들 “푸에르토리코 주지사 사퇴하라”

‘챗게이트’에 뿔난 시민들 “푸에르토리코 주지사 사퇴하라”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19-07-23 22:44
업데이트 2019-07-24 02: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정부 내 최측근과의 ‘막말 채팅’ 폭로

열흘째 수십만명 거리로… 경찰, 무력 대응
트럼프 “허리케인 기금 낭비·도난당해”
이미지 확대
미국령 푸에르토리코에서 리카르도 로세요 주지사의 사퇴를 요구하는 시민들이 22일(현지시간) 올드 산후안에서 로세요 주지사의 자택으로 향하려 하자 경찰들이 바리케이드를 친 채 진입을 막으며 대치하고 있다. 산후안 게티/AFP 연합뉴스
미국령 푸에르토리코에서 리카르도 로세요 주지사의 사퇴를 요구하는 시민들이 22일(현지시간) 올드 산후안에서 로세요 주지사의 자택으로 향하려 하자 경찰들이 바리케이드를 친 채 진입을 막으며 대치하고 있다.
산후안 게티/AFP 연합뉴스
2년 전 발생한 강력한 허리케인의 여파에 신음하던 미국령 푸에르토리코의 시민들이 ‘막말 채팅’을 한 주지사의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CNN 등 외신은 23일(현지시간) 수도 산후안에서 수십만명의 시민이 거리로 나와 리카르도 로세요(40) 주지사의 사임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시위 열흘째를 맞은 이날 라스아메리카스 고속도로를 가득 메운 시위대는 푸에르토리코 깃발을 흔들며 ‘주지사의 사퇴’를 외쳤다. 푸에르토리코 출신의 유명 가수인 리키 마틴과 대디 양키도 시위에 동참했다. 경찰은 이날 밤 올드 산후안에 있는 주지사의 자택으로 운집하는 시위대를 해산하려고 최루탄을 쏘는 등 무력으로 대응했다.

‘챗게이트’라 불리는 이번 사태는 지난 13일 현지 탐사저널리즘센터가 로세요 주지사가 주정부 내 최측근 11명과 주고받은 889쪽 분량의 텔레그램 채팅 내용을 폭로하면서 촉발됐다. 메시지에서 주지사는 미국 여성 정치인을 ‘매춘부’라고 불렀으며, 동성애자인 리키 마틴을 비하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2017년 3000여명의 목숨을 앗아간 허리케인 ‘마리아’의 희생자를 조롱한 것이 시민들을 분노케 했다.
리카르도 로세요 푸에르토리코 주지사 EPA 연합뉴스
리카르도 로세요 푸에르토리코 주지사
EPA 연합뉴스
챗게이트는 기폭제일 뿐 이번 시위의 바탕에는 오랜 정치 부패와 높은 빈곤율, 재정 위기 등 근본적인 문제가 자리잡고 있다. 시위에 참여한 카르멘 포르텔라는 “주지사는 스스로 능력이 없다는 것을 증명했다”면서 “이 정부는 부패했고 우리는 새로운 정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허리케인 이후 로세요 주지사와 앙숙이 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도 이날 “끔찍한 주지사”라면서 “미국이 보낸 허리케인 구호기금이 낭비되고 도난당했다”고 비판했다. 백악관 차원의 공식적인 사퇴 요구는 나오지 않았다.

로세요 주지사는 전날 사과와 함께 2021년 1월 1일에 임기가 끝나면 재선에 도전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며 여론을 잠재우려 했으나 시민들은 그가 사퇴할 때까지 시위를 멈추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2019-07-24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