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7·13 뉴욕 대정전은 전력 케이블 결함으로 밝혀져

7·13 뉴욕 대정전은 전력 케이블 결함으로 밝혀져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7-17 14:33
업데이트 2019-07-17 14: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력 분배 네트위크 업그레이드가 숙제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발생한 대정전 사태는 고압 전력 케이블과 맞물린 설비 결함이 원인이고 뉴욕타임스(NYT)가 16일 전했다.

뉴욕 전력망 운영 업체 콘에디슨에 따르면 맨해튼 웨스트 64번가에 설치된 1만 3000볼트 케이블에서 최초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당시 고압 케이블의 결함으로 연기 등이 피어올랐고, 맨해튼 미드타운에 전기를 분배하는 6개 네트워크에 일제히 전기 공급이 중단됐다. 결국 문제의 케이블이 지나는 전력망만 정교하게 단전하지 못하고 6개 네트워크 모두 단전에 나서면서 ‘릴레이 정전’이 이어진 것이다. 쉽게 이야기하면 화장실 콘센트의 문제로 집안의 누전차단기가 작동하면서 집안 전체가 암흑에 빠진 것과 비슷하다. NYT는 “뉴욕 전력망을 운영하는 콘에디슨이 정교하게 대응하지 못하면서 뉴욕 전체가 혼란에 빠졌다”면서 “단전 시스템의 업그레이드가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앞서 맨해튼에서는 13일 저녁 갑작스러운 정전이 발생하면서 7만 3000여가구에 전력공급이 끊겼다. 고급 레지던스와 상가가 밀집한 어퍼 웨스트사이드 지역부터, 록펠러센터와 브로드웨이 극장가가 밀집한 미드타운까지 폭넓은 지역이 암흑천지로 변했다. 명소인 타임스스퀘어의 일부 전광판도 정전으로 불이 꺼졌고, 브로드웨이 뮤지컬을 비롯한 각종 공연이 잇따라 취소됐다. 자정 무렵 전력 공급이 정상화될 때까지 맨해튼 시민과 관광객들은 4~5시간 동안 큰 불편을 겪었다. 다행히 별다른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7·13 대정전은 공교롭게도 1977년 뉴욕에서 발생한 대정전 사태의 42주년이 되는 날 발생했다. 당시 변전소 낙뢰로 시작된 대정전은 25시간 동안 지속하면서 광범위한 약탈과 방화로 이어졌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불꺼진 미 뉴욕의 타임스퀘어 광장
불꺼진 미 뉴욕의 타임스퀘어 광장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