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나리자’ 밤새 이사, 루브르 711번 방→갤러리 메디치 딱 100 걸음

‘모나리자’ 밤새 이사, 루브르 711번 방→갤러리 메디치 딱 100 걸음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7-17 06:50
업데이트 2019-07-17 07: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랑스 파리를 방문하면 당연히 찾아야 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루브르 박물관 711번 방의 걸작 ‘모나리자’. 16일 밤(현지시간) 100걸음 떨어진 갤러리 메디치로 옮겨졌다.  AFP 자료사진
프랑스 파리를 방문하면 당연히 찾아야 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루브르 박물관 711번 방의 걸작 ‘모나리자’. 16일 밤(현지시간) 100걸음 떨어진 갤러리 메디치로 옮겨졌다.
AFP 자료사진
그런데 모나리자를 감상하는 일은 상당한 참을성을 요구한다. 유리 보막에 반사돼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그린 유연한 선과 미소 따위는 눈에 들어오지도 않는다. 밀려드는 인파에다 앞다퉈 휴대전화를 내밀어 촬영하는 이들, 고압적인 직원들 때문에 차라리 도판으로 감상하는 편이 낫겠다는 말이 절로 나온다. AFP 자료사진
그런데 모나리자를 감상하는 일은 상당한 참을성을 요구한다. 유리 보막에 반사돼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그린 유연한 선과 미소 따위는 눈에 들어오지도 않는다. 밀려드는 인파에다 앞다퉈 휴대전화를 내밀어 촬영하는 이들, 고압적인 직원들 때문에 차라리 도판으로 감상하는 편이 낫겠다는 말이 절로 나온다.
AFP 자료사진
‘모나리자’가 밤 사이 이사를 갔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그린 이 르네상스 시대의 걸작은 2005년 이후 14년 동안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의 스테이트 룸에 머물러왔다. 보통 711번 방으로 불린다.

그런데 16일(이하 현지시간) 밤 사이 메디치 갤러리란 다른 방으로 옮겨져 다음날부터 10월까지 일반에 공개된다. 루브르는 지난 5년 동안 3만 4000㎡ 이상을 리노베이션했고 이 가운데 갤러리 면적만 1만 7579㎡였으며 이제 스테이트 룸 순서가 돼 모나리자의 미소를 옮기게 됐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사실 이 방에서의 작업은 지난 1월부터 시작됐다. 하지만 모나리자 주변에서만 작업을 진행해오다 이제 벽에서 이 명작을 떼내 옮겼다. 같은 방에 있던 베로네세(Veronese)의 ‘카나에서의 결혼 피로연’ 같은 작품들은 보호 케이스에 들어간 채로 남아 있는다. 모나리자가 옮겨간 갤러리 메디치는 이 박물관에서 가장 큰 방 가운데 하나다.

이 명작을 옮기는 일은 힘들까? 결론부터 말하면 “어렵지만 다른 작품들보다 현저히 어려운 일은 아니다.” 옥스퍼드 대학의 박물관장인 카트리오나 피어슨은 “작품의 가치와 상관없이 늘 위험은 따른다. 우리는 비슷한 식으로 많은 작품을 옮겼는데 말하자면 아주아주아주 조심히 움직인다”고 말했다.

직원들은 얼마나 움직여야 하는지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인원 숫자도 가능한 최소한으로 하려 한다. 당연히 많이 움직일수록 위험은 커지기 때문이다. 장 룩 마르티네스 루브르 관장은 AFP통신에 “갤러리 메디치와는 100 걸음”이라고 밝혔다.

저녁에 모든 관람객이 빠져나간 뒤 직원들은 명작과 똑같은 크기의 목재 케이스를 먼저 옮겨본다. 몇 걸음이나 떼야 하는지 살피며 회전 각도나 주의할 점을 짚어보는 것이다.

이번처럼 박물관 안 다른 방으로 이사 가는 것은 단순하지만 해외로 떠나면 완전히 얘기가 달라진다. 계획을 세우는 데만 1년이 걸린다. 모나리자 역시 1974년 러시아와 일본, 1963년 미국 워싱턴과 뉴욕을 찾았다. 1962년 앙드레 말로 프랑스 문화부 장관이 미국을 방문했을 때 재키 케네디 여사가 미국인들도 모나리자를 볼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하자 들어준 것이었다. 말로는 고개를 끄덕였으나 대서양을 건너다 훼손될 것을 우려한 반대 목소리가 높았다.
AFP 자료사진
AFP 자료사진
당시 수만 명이 얼어붙을 정도로 추운 날씨에도 몇 시간씩 줄을 선 끝에 몇초 정도 스치듯 쳐다보고도 즐거워했다.
1911년 루브르에서 도둑맞은 ‘모나리자’가 2년 뒤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모습을 드러내 경관들이 입회한 가운데 공개되고 있다. AFP 자료사진
1911년 루브르에서 도둑맞은 ‘모나리자’가 2년 뒤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모습을 드러내 경관들이 입회한 가운데 공개되고 있다.
AFP 자료사진
시계를 1911년으로 돌리면 빈센초 페루지아가 루브르에 침입해 모나리자를 훔쳐갔다. 관람객들이 빤히 쳐다보는데 페루지아가 너무도 당당하고 자연스럽게 그림을 떼낸 다음 들고 나가 모두 직원이겠거니 쳐다보고만 있었다는 일화가 전해진다. 페루지아는 이탈리아 갤러리의 직원으로 다빈치의 명작이 루브르에 있어선 안된다고 생각해 범행을 저질렀다고 털어놓았다. 2년 뒤 피렌체에 모습을 드러냈고 1804년부터 이 작품을 소장해 온 루브르는 되찾았다. 피렌체 시는 2013년 이 명작을 임대 전시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는데 루브르는 딱 잘라 거절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