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마당’에 출연한 가수 조항조가 화제다.

2일 오전 김재원 이정민 아나운서 진행으로 방송된 KBS1 교양프로그램 ‘아침마당’의 ‘화요초대석’에는 조항조가 출연했다. 패널로는 코미디언 김학래, 이승연 아나운서가 참석했다.

이날 김학래는 “제가 조항조 씨를 좋아하는 이유는 열창할 때 소리가 꺾이지 않는다. 트로트를 할 때에는 세미 트로트 같이 감칠맛이 난다”고 극찬했다.

이어 조항조는 “밴드 ‘서기 1999’로 활동을 한 적이 있었다. 큰 인기를 끌지는 못했다. 그래서 ‘서기 1999’에 대해 잘 아시는 분이 별로 없다”면서 “‘서기 1999’를 하면서 유명해지는 게 목표가 아니었다. 무명 생활을 꽤 오래 했는데 음악 하는 게 너무 행복했다. 무명생활 당시, 없이 사는 게 맞는 것 같았다. 그냥 거기에 맞게 살아가는 게 내 현실에 맞는 삶이구나라고 생각했다”고 했다.

또한 조항조는 “가수가 꿈이 아니었다. 음악하는 게 꿈이었다. 그래서 가족 때문에 가수를 그만 두고 미국으로 갔었다”면서 “다른 일을 하며 살려고 했는데, 송충이는 솔잎을 먹고 살아야 한다고 다시 음악을 하게 됐다. 제가 미국에 가서 생업을 찾았다면 지금 여러분들을 만나지 못했을 것 같다”고 밝히기도 했다.

미국에서 한국으로 돌아온 뒤 8년 간 또 다시 무명 생활을 보냈다는 조항조는 “한국에 다시 돌아왔는데, 어떻게 미국으로 돌아가겠느냐. 당시 인생의 밑바닥이었다. 누구한테 손을 내밀지도 못하겠더라”고 털어놨다.

또 조항조는 가족 이야기를 하지 않는 이유로 “신비주의는 아니다. 제가 음악을 하면서 많은 인기를 얻으면서 직업과 제 가족 사생활은 구분 짓고 싶었다”면서 “많은 분들 앞에서는 가수로 서지만, 가족에게는 한 가장이고 싶어서 사생활 노출하는 걸 꺼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항조는 “아내에게 첫 눈에 반했다. 외모도 좋았지만, 성격 자체가 긍정적이어서 좋았다”고 아내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조항조는 무명 생활 20년 동안 곁을 지켜 준 아내에게 “지금까지 힘들게 곁에서 지켜주고 나를 기준으로 살아준 거 너무 고맙다”면서 “앞으로도 당신에게 최선을 다해 살겠다”고 영상 편지를 보내 눈길을 끌었다.

조항조는 1959년생으로 올해 나이 61세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